경상남도 인권위원회 개최 [경남브리핑]

입력 2022-01-25 14:04:18
- + 인쇄
경상남도는 25일 도청 도정 회의실에서 경남 도민의 인권보장 및 증진을 위한 경상남도 인권위원회를 개최했다.

경상남도 인권위원회는 여성, 아동, 노동, 이주민, 장애인 등 다양한 분야의 인권전문가, 도의원, 학계, 법조인 등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2년 임기로도민의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등을 심의하게 된다.

경상남도 인권위원회 개최 [경남브리핑]

이날 위원회는 위원 위촉장 수여와 위원장 부위원장 호선,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에 따른 ’22년 시행계획 심의·의결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장에는 승해경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이, 부위원장에는 윤소영 경남여성단체연합 사무국장이 선출됐다.

이어 2022년 경상남도 인권보장 및 증진 시행계획에 대한 심의가 있었다.

2022년 시행계획은 인권제도 구축, 인권정책 강화, 인권환경 조성, 인권문화 확산을 4대 목표로 하는 16개 부서의 60개 세부추진 과제로 위원들의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원안 가결됐다.

승해경 위원장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와 편견을 해소하고 권리주체로서 당당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함께 누리는 인권공동체 경남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2022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 확정


경상남도는 25일 경상남도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어 2022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하고 올해부터 '청년이 살고 싶은 더 큰 경남'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들을 본격 추진한다.

경상남도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경상남도 청년 기본 조례'에 따른 청년정책 심의‧자문 기구로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해 수립한 ‘경상남도 청년정책 기본계획(2021년~2025년)’에 따라 올해 추진하게 될 청년정책 시행계획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경상남도 인권위원회 개최 [경남브리핑]

이번 확정된 2022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은 2020년 12월 정부에서 수립한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연차별로 실행하기 위한 것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개 분야 117개 과제에 117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진형익 청년공동위원장은 "지난해까지는 주로 청년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청년네트워크 구축, 다양한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 등 도와 청년과의 협업체계(거버넌스) 구축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부터는 청년들과 함께 수립한 정책들이 구체화돼 성과로 나타나는 한해가 되면 좋겠다"며 "이번 회의에서 심의한 2022년 청년정책 시행계획과 이에 대한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이 잘 반영돼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원 경남도 청년정책추진단장은 "앞으로 기존 행정중심의 공급자적 지원 관점에서 벗어나 청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만들어 가는 수요자 중심의 청년지원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공공심야약국 추가 지정 및 확대 운영


경상남도(권한대행 하병필)가 연중무휴 심야시간까지 운영하는 공공심야약국 2곳을 추가 지정해 총 5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공공심야약국은 심야 시간에 의약품을 구매할 때의 불편을 해소하고 경증환자의 불필요한 응급실 이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3개소를 지정해 운영을 시작했다.

경상남도 인권위원회 개최 [경남브리핑]

운영시간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을 포함해 365일 오후 10시부터 자정까지다.

지난해까지 창원시 메디팜 엄마손약국(중앙동 소재), 김해시 새복음약국(삼정동 소재), 거제시 거제프라자약국(고현동 소재) 3곳을 지정해 운영했으며 올해부터 창원시 수약국(현동 소재), 진주시 건강약국(하대동 소재) 2곳을 신규 추가해 도내 총 5곳을 운영한다.

공공심야약국 선정은 인근 지역 유동인구가 많고 심야 시간에 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우선으로 경남도와 지역약사회가 협의를 거쳐 선정했다.

경남도는 많은 도민들이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심야약국 지정 약국에 현수막을 게시하고 경상남도약사회와 해당 약국을 방문해 지정서를 교부하는 등 사업 안내와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7월 시범사업으로 출발한 공공심야약국은 심야시간대인 오후 10시부터 12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 일반의약품 등 판매 4858건, 처방약 판매 588건, 전화상담 33건 이용 실적을 냈다.('21년 12월말 기준)



◆'창원 단감 지구' 농식품부 농촌융복합산업 신규지구 선정


창원 단감 지구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2022년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신규지구로 경남 창원 단감, 전남 강진 쌀귀리, 경북 영천 마늘, 전북 정읍 지황 등 4개지구를 선정했다.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은 농산물 생산, 가공, 체험 등 1·2·3차 산업화 기반이 집적된 곳을 지구로 지정하고 공동이용시설을 이용한 공동인프라 조성, 네트워킹 역량강화, 지역활성 고부가가치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1년까지 전국 32개 지구가 기 지정돼 있다.

경남도는 창원 단감 농촌융복합산업지구에 '22년부터 '25년까지 30억원(국비 15, 지방비 15)을 투입해 창원시 의창구를 중심으로 △창원단감 생태문화체험관 리모델링 △단감 청년농 육성 △지역음식점·청년창업농 연계 단감레시피 개발 △가족단위 중심 복합 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전시 판매·체험공간 운영 △공동마케팅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산시⋅남해군, 여성친화도시 신정 


양산시(3단계)와 남해군(신규)이 ‘여성친화도시’에 지정돼 25일 여성가족부와 여성친화도시 비대면으로 협약을 체결한다.

지난해 여성친화도시는 전국에서 총 50개 시ㆍ군이 신청해 이 중 29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고 경남은 2년 연속으로 신청한 시군이 모두 선정됐다.

특히 3단계는 2009년 여성친화도시 지정이래 처음으로 전국에 5개소가 지정받았으며 경남에서는 양산시가 3단계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로써 2022년부터 도내 여성친화도시는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남해군을 포함해 총 6개 시군(창원, 진주, 김해, 양산, 고성, 남해)으로 늘어나게 됐으며 이는 제도 시행 이후 최대 규모다.

경남도는 지난 3월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시군의 여성 친화도시 지정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대ㆍ내외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경상남도 여성친화도시 자문단’을 구성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전 과정에 걸쳐 컨설팅 지원을(총 32회)해 왔으며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사업비를 ‘20년 1억1000만원에서 ’21년 4억원까지 확대 지원했다.

또한 지난 5월 ‘제1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을 개최해 전 시군에 여성친화도시 조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10월에는 시민참여단과 함께하는 ‘제2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을 개최해 지정 준비 시군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확대를 위한 전략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으며 7월·11월에는 ‘경남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교육’을 개최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과정에서 필수적인 시민참여단의 정책 참여 및 역할 제고방안을 모색했다.

3단계로 지정된 양산시는 2011년에 여성친화도시로 처음 지정된 후 여성친화도시 추진 조직을 유지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점과 시민참여단이 10년 동안 행정과 협업하여 양산시가 성평등한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범 시민적 변화를 이끈 활동성과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1단계로 지정된 남해군은 지역 및 인구 특성에 부합하는 사업을 추진했고 가부장적인 문화가 뿌리깊은 농어촌 소도시인 남해군이 여성이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사업성과와 확고한 의지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남도는 2022년에도 도 자체 자문단의 여성친화도시 조성 전 단계 컨설팅과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교육, 경남형 여성친화도시 조성 매뉴얼 제작ㆍ배포 및 여성친화도시 인식개선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결혼식장 방역지원금 최대 월 50만원 지급


경상남도가 도내 예식장의 방역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최대 월 5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지원한다.

경남도는 코로나19로 어려운 도내 예식장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가족부로부터 국비 3억6600만원을 확보했으며 지원금 지급대상은 예식장업으로 신고된 사업장 61곳 중 지원금 지급월 기준 최소 주1회 이상 결혼식을 진행하는 곳이다.

경상남도 인권위원회 개최 [경남브리핑]

지원금액은 결혼식 주별 진행 횟수에 따라 상이하며 △4주간 매주 1회 이상 진행하면 50만원 △3주간 매주 1회 이상 진행하면 37만5000원 △2주간 매주 1회 이상 진행하면 25만원 △1주 1회 진행하면 12만5000원을 지급한다.

지원금은 체온측정기 등 방역물품 구입 및 관련 인건비 지급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지급 일정과 신청방식은 각 시군 결혼식장 담당 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부산진해경자청, 투자유치전략회의 신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이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청장 주재 투자유치전략회의를 신설했다.
 
지난 1월1일 취임한 김기영 신임청장의 지시로 이뤄진 투자유치전략회의 신설은 기존에는 기업이 투자의향 타진시 투자상담을 통한 입주조건 충족여부를 확인하고 사업계획 협의후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후 행정절차인 입주계약체결, 공장등록, 인・허가 민원처리 등이 담당 부서별로 각각 처리돼 투자완료까지 행정절차 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경상남도 인권위원회 개최 [경남브리핑]

담당 공무원과 유관기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자유치전략회의는 기업유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규제, 민원절차, 세제감면 등 복잡한 행정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투자유치 단계별 부서간 협업으로 행정절차의 신속한 처리와 기업입장을 반영해 불필요한 규제를 해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자청의 2022년 투자유치 중점 목표는 미래혁신 글로벌 앵커기업의 유치와 신성장 산업 집중육성이다. 

중점유치 대상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내・외 기업이다. 

우선 대규모 데이터센터 집적지 이점을 활용해 기존의 주력산업과 연계한 데이터 융・복합 신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부산 최초 바이오의약 R&D센터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코리아를 중심으로 대형병원과 연계해 의료・바이오 관련산업 육성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남해안에 위치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경우 인근 진해, 거제, 가덕도 등 천혜의 자연 관광자원도 보유해 관광·해양레저산업이 발달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도 지니고 있다. 

또한 진해 신항의 추진으로 부산항이 세계3위의 메가포트라는 위상을 갖추고 그 배후단지에 가공과 제조를 겸하는 고부가가치 복합물류기업 유치에도 힘쓸 예정이다. 

김기영 청장은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를 적극 환영하고 투자기업을 돕기 위한 청장주재 ‘투자유치전략회의’를 신설해 원하는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