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마통’ 한도 제한, 1억5000만원 복원

기사승인 2022-01-26 09:31:20
- + 인쇄
하나은행 ‘마통’ 한도 제한, 1억5000만원 복원
사진=연합뉴스
하나은행이 지난해 대출 규제로 조였던 신용대출 한도를 이전 수준으로 복원하기 시작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지난 25일 오후 6시부터 대표 신용대출 상품인 ‘하나원큐신용대출’의 마이너스통장대출(마통) 한도를 연 소득 범위 내 최대 1억5000만원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그 외 다른 7개 주요 신용대출 상품의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각각 이전 한도 수준으로 되돌리기로 했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해 8월 금융당국의 신용대출 속도 조절 요청에 따라 마이너스통장대출 한도를 5000만원으로 제한한 바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새해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강화되고 개인 연 소득 범위 내에서만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취급하면서 신용대출을 투기적 목적으로 활용하려는 수요가 줄었다”며 “연중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효율적 가계대출 운용이 가능해져 마이너스통장대출 한도를 복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마이너스통장 한도 복원 조치에 따라 다른 시중은행들도 잇따라 한도를 이전 수준으로 재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은행권은 지난해 대출 총량규제로 줄였던 주택대출 우대금리도 속속 복원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6일부터 혼합형 주택담보대출에 우대금리 0.3%포인트를 적용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3일부터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의 우대금리를 최대 0.30% 복원한 데 이은 후속 조처다.

우리은행도 이달부터 신용대출 및 주택대출 상품의 우대금리를 최대 0.60%p 복원한 바 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