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시행

- 6일간 열차 4,308회 운행…창측만 발매, 입석 중지
- 24시간 특별교통대책본부 운영…방역수칙 적극 협조 당부

입력 2022-01-26 18:21:58
- + 인쇄
한국철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시행
코레일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설 연휴 열차 승객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창측 좌석 승차권만 발매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8일부터 2월 2일까지 6일간을 설 특별수송 기간으로 정하고,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전환된 정부의 방역체계 방침에 맞춰 역과 열차 내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열차운행 계획을 보면, 연휴 전날인 28일부터 마지막 날인 2월 2일까지 6일 동안 평시 대비 104.6%인 4,308회, 하루평균 718회를 운행한다. 

KTX는 하루평균 363회, 모두 2,174회 운행하고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하루평균 355회, 모두 2,134회 운행한다.

공급좌석은 설 특별수송 기간 동안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열차 내 거리두기 강화를 위해 창측 좌석만 공급한다. 평소의 절반 수준인 하루평균 17만 2천석, 모두 103만 2천석이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설 연휴 열차 승객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창측 좌석 승차권만 발매하고, 모든 열차에서 입석은 운영하지 않는다. 

설 연휴에 정당한 승차권 없이 열차에 타면 창측 잔여석이 없을 경우 다음 역에 강제하차 조치하고, 부가운임 기준에 따라 부가운임을 징수한다. 열차 안에 승차권 없이 서서가는 부정승차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엄격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열차 안에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계도하고 있다. 마스크로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리고, 대화나 전화통화는 객실 밖 통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열차 내 음식물 취식은 제한된다. 

방역 강화를 위해 전국 역사 매표창구는 유리셔터 차단상태로 운영하고, 종합안내소는 비말을 차단할 수 있는 투명 아크릴 가림막을 설치했다. 열차 승무원은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고 손소독제와 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상비하여 승객과 직원의 안전을 확보하도록 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이동 자제 권고 정책에 따라 수도권전철 심야 임시전동열차는 운행하지 않는다.

안전수송대책으로 관제, 여객, 광역, 차량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24시간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비상대기 열차를 전국 주요역과 차량사업소에 분산 배치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 운행지연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기중기 등 사고복구 장비와 자재도 나눠서 배정했다. 

KTX와 무궁화호 등 여객열차 4대와 수도권전철 및 동해남부선의 비상대기 전동열차 14대를 마련했다. 또, 서울, 청량리, 부산, 익산역 등 전국 14개역에는 차량 견인용 동력차를 준비했다. 

서울, 수색, 용산 등 49개역에는 146명의 기동정비반을 운영하고, 전국 14개 차량기지마다 협력업체의 고장 수리 전문가 23명이 이례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대전=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