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제1회 수국정원 꽃 축제' 개최 [진주소식]

입력 2022-06-07 11:23:24
- + 인쇄
'제1회 수국정원 꽃 축제'가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경남 진주시 월아산 숲속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수국정원 꽃 축제'에서는 진주시가 3년 전부터 매년 심고 가꾸어온 아나벨, 라임리키, 인크레더블, 엔드레스 썸머 등 유럽계 수국과 목수국, 차수국, 별수국 등 10여 종 9000여 본의 수국이 6월 초 개화를 시작해 7월경 절정을 이뤄서 여름 내내 다채로운 수국을 만끽할 수 있다. 

진주시, '제1회 수국정원 꽃 축제' 개최 [진주소식]

축제 기간 중에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창작동요제, 버블공연, 마술, 서커스, 숲속 버스킹 야간공연 등 풍성한 산림문화공연도 펼쳐진다. 개인 SNS에 인증샷을 게재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물을 제공하는 '해시태그 인증샷 이벤트'와 'SNS 챌린지'도 진행된다.

월아산 숲속의 진주는 개장 이후 지난 5월 말까지 7만 5000명의 시민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 중 목공체험 등 각종 체험에 참여한 시민이 3만 명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아산 숲속의 진주 내 자연휴양림은 지난 4월 15일 개장한 이래 주말과 공휴일 이용률 100%를 포함해 전체 기간 이용률 95%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4일 개장한 월아산 숲속의 진주 산림레포츠 시설은 한 달여 만에 5500여 명이 다녀가는 등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 진주시의 새로운 산림휴양과 레포츠 명소로 순조롭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번 '수국정원 꽃 축제'를 시작으로 가을·겨울철 계절별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계획돼 있어 월아산 숲속의 진주가 산림문화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 '제1회 수국정원 꽃 축제' 개최 [진주소식]

또한 진주시는 이번 '수국정원 꽃 축제'기간 중 첫째 날인 9일 정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정원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숲속의 진주에서 국가정원으로를 주제로 열리는 이날 세미나는 발표와 지정토론, 개회식과 특강, 월아산 숲속의 진주 산책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오전에 열리는 1부 행사는 목포대 원예과학과 유용권 교수의 전남지역 시민정원사 교육현황 발표를 시작으로, 국립수목원 정원센터 배준규 센터장의 정원정책과 정원산업, 국립세종수목원 전시기획실 박원순 실장의 국립세종수목원의 특별한 정원 문화, 전주 우석대 조경학과 신상섭 교수의 온고이지신: 동양 3국(한·중·일)의 정원문화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이어 정원문화 및 산업이라는 지정 주제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정원문화 및 정원산업 활성화, 정원 관광 및 연계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정원산업 관련 6차 산업의 창업사례에 대해 경상국립대 원예학과 허무룡 교수, 경상국립대 창업대학원 박상혁 교수와 신용욱 교수의 지정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 2~6시 진행되는 2부에서는 개회식과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성종상 교수의 국가정원 조성사업과 국제정원박람회 연계방안-순천만국가정원 사례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법학과 송재일 교수의 진주 국제정원문화 산업박람회 지원 특별법 제정 필요성 검토 등의 특강이 이어진다. 이후 마지막 순서로 월아산 정원 투어가 진행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에서 처음 개최되는 수국정원 꽃 축제와 함께 월아산 국가정원 조성 사업에 대한 시민사회의 공감대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반으로 단계별로 전문가, 행정, 지역주민 거버넌스 구성도 병행하면서 월아산 국가정원 조성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주시, '2022 문화도시 공모사업' 재공모.1억 2400만원 지원

경남 진주시는 조화와 균형 있는 적정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지난 3월 공고한 '2022년 진주시 문화도시 공모사업' 잔여 사업비에 대해 재공모를 추진한다.

시는 지역 문화기획자, 문화예술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2개 분야 2개 사업을 선정, 올해 잔여 사업비 1억 2400만원을 지원한다. 2개 공모사업 분야는 △지역 문화예술인(단체 포함)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 활동 지원사업 △진주 생활권역(사천, 산청 등) 문화예술단체와의 협력과 교류 활성화를 위한 진주 생활권 문화기획 협업 지원 사업이다.

진주시, '제1회 수국정원 꽃 축제' 개최 [진주소식]

공모 접수기간은 7일부터 오는 14일까지며, 6월 중 선정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은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시민에게 선을 보일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은 다양한 시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역문화 가치를 재발견하고, 서부경남의 상생발전을 위한 문화기획 교류가 확대될 수 있는 소중한 사업이다"며 "지역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문화기획자 및 문화예술인·단체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타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홈페이지 공고란과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