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제3회 합천 수려한영화제 슬로건 ‘합-함께 나와보자’" 확정 [합천소식]

입력 2022-10-07 15:31:13
- + 인쇄
제3회 합천 수려한영화제가 올해 전체 프로그램 상영작을 7일 공개했다.

영화제의 상영작 프로그램은 경쟁부문과 초청부문으로 구분된다. 올해 경쟁부문에는 총 925편이 출품되었고 한 달여의 예심을 거쳐 엄선된 총 38편의 경쟁작이 상영된다.

합천군

국내경쟁 본선 진출작인 29편 외에 지난 2021년 신설된 경남지역 영화 경쟁부문이 이어지면서 단편 7편, 장편 2편 등, 경남에서 만들어진 영화 총 9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경쟁부문은 전체 경쟁작을 통틀어 대상 1편에 500만원, 국내경쟁, 지역경쟁부문에 각각 300만원의 시상금, 그리고 배우상과 관객상 등 총 1300만원의 상금이 선정된 작품에 수여된다.

영화제 초청작은 한국영화를 빛낸 고전영화부터 경남 및 합천지역 초등학생들이 만든 영화까지 다양하게 준비됐다.

한국영화가 지금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한참 전,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한국영화와 배우가 있었음을 기억하는 이번 초청작 프로그램에는 한국 최초 베를린영화제 특별은곰상을 수상한 강대진 감독의 <마부, 1961>와 한국 최초 칸 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인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 2000>이다.

그리고 한국 최초 여우주연상 수상자인 故 강수연 배우의 대표작인 장선우 감독의 <경마장 가는 길, 1991>이 상영된다. 또한 1960년대 활동했던 한국의 두 번째 여성감독 홍은원 감독의 <여판사>라는 작품의 흔적을 찾아가는 신수원 감독의 <오마주, 2021>가 함께 상영된다.

이 영화의 주연인 이정은 배우는 <기생충> 등 다양한 영화에서 열연하였으며, <오마주, 2021>은 한국 영화가 현재의 영광이 있기까지 갖은 어려움 속에서도 창작의 열정으로 버티며 성장해온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으로 최근 국내외 영화제에서 수상과 호평을 이어가고 있는 화제작이다.

그 외에 전국 각 지역에서 만들어진 우수단편영화 4편과 합천과 경남의 초등학교에서 만들어진 작품들이 패밀리 섹션으로 상영된다.

특히 지역의 초등학생 감독들이 만든 영화를 합천의 영상테마파크 내 극장에서 상영하고 같이 볼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지역과 함께하고자 하는 수려한영화제의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합천군의원 의정비 결정

합천군은 7일 제9대 합천군의회 의원들의 의정비 결정을 위한 심의위원을 위촉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40조와 「시행령」 제34조에 규정에 따라 교육계, 법조계, 언론계, 이장연합회, 사회단체, 군의회 등으로부터 추천받은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합천군

이날 위원들의 위촉식 가진 후 1차 회의에서는 위원장 선출, 위원회의 역할과  운영방법 그리고 결정내용 등 관련 규정에 대해 관계부서의 설명을 듣고 의정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2차 회의에서는 향후 4년간의 의정비를 결정할 예정이며, 만약 내년 월정수당이 올해 공무원 보수인상률인 1.4%를 초과해 인상될 경우에는 주민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3차 회의에서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의정비를 확정할 계획이다.

윤철 군수는 “의정비 심의위원 여러분들이 앞으로 4년간의 군의회 의원들의 의정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임무를 가진 만큼 신중하고 공정하게 의정비가 결정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논의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의정비는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으로 구성되고, 의정활동비는 지방자치법 시행령에서 정한 상한액(연간 1320만원) 범위 내에서 정하게 되어 있으며, 월정수당은 기준금액(2022년도 2122만원)을 기준으로 주민 수, 재정능력, 의정활동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삭감·동결·인상 폭을 정해 지급기준액을 확정한다.


◆합천군의회,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 관련 우수 기관 견학

합천군의회(의장 조삼술)는 7일 전의원과 김윤철 군수, 집행부 담당 부서 및 관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양수발전소 관련 우수 기관을 견학했다.

군의회는 합천군이 추진하려는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계획과 관련, 현재 시설을 운영 중인 경상북도 예천군과 전라북도 무주군의 시설을 견학하고 현황을 청취한 뒤 사업의 타당성과 지역 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해 향후 군에서 추진하려는 양수발전소 유치 추진에 참고하고자 한다.

합천군

양수발전소는 전력이 남아도는 심야에 하부저수지의 물을 상부저수지로 끌어올려 저장한 뒤 전력 소비가 많은 낮 시간대에는 물을 낙하시켜 발전하는 방식으로 예천양수발전소는 설비용량 400MW 급 2기를 운영중이며, 하루 최대 8시간 30분 가동으로 1일 약 800MW 전력을 생산한다.

전북 무주양수발전소의 경우 적상산 위에 상부저수지를 두고 산 아래 하부저수지로 물을 떨어뜨려 발전하며, 설비용량 300MW 급 2기를 운영중으로 작년 발전량 600Gwh, 어제 하루 발전량 1778MW이다. 양수발전소는 잉여전력을 사용하므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발전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합천군 '삼가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 준공식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7일 그린리모델링 공사를 마친 국공립 '삼가어린이집' 준공식을 가졌다.

합천군은 2020년 국토교통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공모를 통해 총 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실시설계용역과 시공사 선정을 완료했다.

합천군

이번 사업을 통해 10년 이상 노후화된 어린이집 내·외벽 단열, 창호공사, 고효율냉난방기교체, 신재생에너지 설치등으로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향상하고 실내공기질을 개선하는등 한층 쾌적해진 환경 속에서 어린이들이 생활할 수 있게 됐다.

김윤철 군수는 “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과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청덕면, 아기울음 소리로 경사났네

청덕면(면장 이병걸)은 6일 첫째 자녀를 출산한 가정에 기저귀와 미역 등의 축하선물을 전달하고 축하의 기쁨을 함께했다.

합천군

올해 청덕면에서는 출생신고가 4건이나 있어 저출산 합천군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병걸 청덕면장은 “우리면에서 출생신고를 4건이나 등록하게 된 것은 큰 경사”라며 “요즈음 아기 울음소리를 듣기 힘들다고 하는데 이렇게 청덕면에서 건강하고 귀여운 아기를 볼 수 있어 더없이 기쁘고, 앞으로도 이런 경사가 많아질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합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