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어디까지 왔나…기업결합 승인이 관건

기사승인 2022-11-16 06:00:22
- + 인쇄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어디까지 왔나…기업결합 승인이 관건
서울 김포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을 선언한지 1년 10개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넘어야할 산이 첩첩산중이다. 특히 인수·합병(M&A)과 관련 필수 선결조건인 미국, 유럽연합(EU) 등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 통과를 비롯해 인수 자금 확보 등도 남은 과제다.

영국 경쟁시장청(CMA)은 지난 15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유예한다고 밝혔다. CMA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이 런던과 서울을 오가는 승객들에게 더 높은 가격과 더 낮은 서비스 품질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CMA는 대한항공에 오는 21일까지 독과점 우려 해소 방안이 담긴 추가 자료를 제출할 것을 통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오는 28일까지 양사의 합병을 승인하거나 심층적인 2차 조사에 들어갈 지 결정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 합병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아니지만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16일 "영국 경쟁당국의 발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의 중간 결과발표로, 최종 결정은 아니다"라며 "세부적인 시정조치 관련 협의를 진행 중으로, 빠른 시일 내에 시정조치를 확정해 제출할 예정"이라며 "심사를 조속히 종결할 수 있도록 향후 심사 과정에도 성실히 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완전한 통합을 위해서는 기업결합 승인은 필수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국내를 비롯한 총 14개 국가 중 9개 국가의 승인을 받았다. 지난해 2월 터키 경쟁당국을 시작으로 5월 태국, 6월 대만으로부터 승인받았다. 올해 2월에는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그리고 지난 9월 호주로부터 승인을 얻었다. 필수 신고 국가 중에선 미국과 중국, EU, 일본의 심사가, 임의 신고 국가 중에서는 영국 승인이 남은 상황이다.

어느 한 경쟁당국이라도 불허 결정을 내리면 M&A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는 만큼 대한항공은 5개팀 100여명으로 구성된 국가별 전담 전문가 그룹을 운영하면서 맞춤형 전략을 시행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측은 해외 경쟁당국 심사 현황 총괄을 위해 글로벌 로펌 3개사와, 개별 국가 심사에 대응하기 위해 로컬 로펌 8개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전문성 확보를 위한 경제분석업체 3개사, 협상전략 수립 및 정무적 접근을 위한 전문 자문사 2개사와도 손을 잡았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자금 확보도 필요하다. 국내외 기업결합심사가 완료되면 대한항공은 인수 잔금으로 8000억원을 치러야 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들어가는 총 금액은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과 신주인수대금 1조5000억원 등 총 1조8000억원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조1193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했으며, 기내식기판사업을 9817억원에 매각했다. 서울 송현동 부지 매각을 통해 약 5580억원을 추가 확보했지만, 여전히 추가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다. 미국 월셔그랜드호텔과 왕산레저개발 지분 매각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양사 통합 추진은 대표적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의 정상화, 연관 일자리 유지·확대, 대한민국 산업 및 물류 경쟁력 제고, 소비자 편익 증대 등을 위한 유일한 대안"이라며 "최근 글로벌 인수·합병(M&A)에 대한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강해 쉽지 않은 상황이라 조금 더디지만,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