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상폐,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은?

기사승인 2022-11-29 09:00:01
- + 인쇄
위믹스 상폐,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은?
위메이드

5대 디지털자산거래소 협의체(DAXA‧닥사)가 위메이드의 가상 자산 ‘위믹스(WEMIX)’의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 결정을 내리면서 업계에 적잖은 파장이 일고 있다. 플레이 투 언(P2E‧게임을 하며 획득한 재화나 아이템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산으로 활용되는 모델) 게임 시장에 뛰어든 컴투스 홀딩스와 카카오게임즈 등 개발사의 주가가 동반 하락하고,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 시장의 상장폐지 기준과 관련한 제도적 검토에 돌입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지난 24일 닥사는 위믹스에 상장폐지 결정을 내렸다. 위믹스 유통량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에 중대한 차이가 있고, 부정확한 유통량 정보가 투자자들에게 적시에 제공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닥사는 지난달 27일 위믹스를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뒤, 지난 10일과 17일 유의종목 지정 기간을 1주일씩 연장한 끝에 이날 최종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했다.

위메이드는 즉각 반발했다. 유통량을 원상 복구했고, 지금까지의 유통량을 정식 소명했다는 것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상폐에 이르는) 과정이 불투명하고 불공정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위메이드는 해당 조치에 불복, 가처분 신청을 낸 상황이다. 

업계는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으로 P2E 게임 시장이 적잖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위메이드는 그간 P2E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대장’ 노릇을 해왔다. 위메이드 측은 당장 국내 게임 이용자가 피해를 볼 가능성은 적다고 주장했으나, 대형 코인 거래소 FTX의 파산에 이어 이번 위믹스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게임 시장에서의 신뢰도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상장폐지에 따른 영향으로 위믹스 플랫폼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가 불가피해져 온보딩을 고려하는 게임사들의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며 “기존 온보딩된 블록체인 게임들의 트래픽 감소 및 매출 감소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말했다. 다만 위믹스에만 국한된 이슈인 만큼, 타 게임사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편 이번 위믹스 사태를 계기로 가상화폐에 대한 명확한 규제 가이드라인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무방비로 피해에 노출된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법안 및 제도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가상자산 데이터 플랫폼인 쟁글은 “재발 방지를 위해 유통량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립, 공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실시간 유통량 감시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며 “현재 가상자산시장에 통용되는 유통량 기준은 없다. 증권시장과 같이 의무공시제도 등도 도입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유통량은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어드는 것이 가능하며, 정보 격차에 따른 불공정거래행위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은 자신의 개인 SNS를 통해 “위믹스의 발행자인 위메이드가 코인 유통량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것이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는 하지만 닥사의 결정으로 수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 하지만 보다 심각한 것은 닥사의 결정이 매우 불합리할 뿐 아니라 자신들의 책임회피에 급급해 상당한 불법의 소지가 있다는 데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닥사 회원사들은 ‘거래소’라는 거창한 간판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영리 목적으로 가상자산의 매매를 중개하는 민간 사업자에 불과하다”며 “수많은 투자자의 재산이 투입된 투자대상 자산의 매매를 중개하는 사업자들이 이러한 집단행동을 취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 투자자 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에 대한 징계를 넘어 실질적으로 수많은 투자자들의 피해를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커지자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 시장의 상장폐지 기준과 관련해 개선 여지가 있는지 검토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다만 금감원이 불공정 거래 여부를 관리 감독할 법적·제도적 장치가 없는 만큼 피해를 입은 위믹스 투자자를 구제하긴 현실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8일 “국내 자본시장 운영과 관련해 여러가지를 보고 있다”며 “해당 사태가 어떤 과정으로 벌어졌는지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본 시장으로 보면 공시상 발행 주식 수와 유통 주식 수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이며 해당 사안을 중요한 문제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