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통합추진 철회해야” VS 안동 “공론화 과정 거쳐야”…행정통합 논란 계속

경북도청 품은 안동·예천,

입력 2023-02-01 16:37:12
- + 인쇄
예천 “통합추진 철회해야” VS 안동 “공론화 과정 거쳐야”…행정통합 논란 계속
경북도청 주변 모습. (경북도 제공)
경북도청을 품은 안동시와 예천군의 행정통합 논란이 거듭되고 있다.

앞선 지난달 초 예천군은 안동시의 일방적인 행정통합론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다를 바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이후 지난달 18일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추진 철회 요청’ 공문을 안동시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안동시는 1일 답신을 통해 다시 한 번 강력한 행정통합 추진 의지를 밝혔다.

안동시가 예천군에 보낸 공문에 따르면 경북도청 신도시(언동시 풍천면, 예천군 호명면) 행정통합은 양 시·군의 백년대계를 결정짓는 주요 정책 현안인 데다 법적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주민투표로 결정하는 사안이라며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시는 “예천군이 지역 현안의 찬반 의견을 갈등으로 부각해 논의 자체를 막기 위한 논리로 보여진다”며 “찬반 논란조차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공론화의 과정으로 존중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동시 행정구역 통합 추진 지원조례가 통과하면 예천군이 반대운동 지원 조례를 제정해 반대운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은 해당 지역의 재량으로 이 또한 존중할 것”이라 덧붙였다.

지난달 9일 안동·예천행정구역통합반대 예천군추진위원회는 예천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통합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안동시의 행정통합 추진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했다.

당시 안동·예천행정구역통합반대 예천군추진위원회는 “현재 통합을 외치는 안동시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행태와 다를 바가 없다”며 “정치적 기반이 약한 일부 선출직들이 흩어진 민심을 모으고 내부의 위기 상황으로부터 시민들의 시선을 돌리기 위해 허무맹랑한 통합론을 주창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학동 예천군수도 회견에 나와 “안동시가 관련 조례안을 만들고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일방적으로 행정통합을 외치고 있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예천군 행정에서도 공식적인 대응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안동=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