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이수만 분쟁에 하이브 참전? “지분 인수 검토”

기사승인 2023-02-09 18:00:27
- + 인쇄
SM-이수만 분쟁에 하이브 참전? “지분 인수 검토”
방시혁 하이브 의장(왼쪽)과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빅히트, SM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SM)를 만든 이수만 대주주와 현 경영진이 경영권을 두고 분쟁을 벌이는 가운데,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가 SM 지분 매수를 검토 중이다.

9일 하이브는 “SM 지분에 대한 공개매수 등 지분 인수와 관련한 사항을 지속 검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그러면서 “현재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덧붙였다.

하이브는 구체적인 사항이 확정되거나 1개월 이내에 지분 매수와 관련해 다시 공시할 예정이다.

앞서 증권가를 중심으로 하이브가 SM 지분을 인수해 이수만의 우호 지분인 ‘백기사’를 담당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하이브에 관련 보도에 대한 조회 공시를 요청했다.

SM-이수만 분쟁에 하이브 참전? “지분 인수 검토”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로고

이수만은 현재 SM 지분율 18.46%인 대주주다. 만약 카카오가 신주 발행과 전환사채 등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 9.05%를 확보하면 2대 주주로 부상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수만의 SM 지분율은 16%대로 줄어 대주주로서 영향력 역시 약화된다.

이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 연예기획사 하이브가 SM 지분 매수를 검토하겠다고 직접 언급해 주목된다. 하이브가 이수만의 지분을 모두 인수하면 카카오를 제치고 1대 주주로 올라선다. 4대 가요 기획사 중 두 기획사가 한 둥지를 트는 셈이다.

김예슬 기자 ye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