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경남브리핑]

입력 2023-04-19 22:50:54
- + 인쇄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지역 콘텐츠기업의 입주와 사업화 지원을 위해 4월19일부터 5월3일까지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김해시 관동동에 위치한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는 기업지원동(지하1층·지상5층)과 레지던스동(지하1층·지상2층)으로 나뉘며 콘텐츠 시연장·전시실·버추얼(가상) 스튜디오 등을 갖추고 있다.

모집 대상은 만 7년 이내 콘텐츠 분야 스타트업으로 소재지 기준으로 경남 내 본사·지사 설립을 완료한 기업, 도외 기업은 선정 후 1개월 이내 본사 이전 또는 지사 설립을 확약한 기업이다.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경남브리핑]

올해는 도내 소재 기업 4개사를 선발해 오는 6월 입주 예정이며 입주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년, 매년 연장평가 후 최대 5년까지 가능하다.

입주기업은 센터 내 회의실, 시연장, 라운지, 휴게실, 버츄얼(가상) 스튜디오 등 콘텐츠 제작지원 시설과 휴게 시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심사를 통해 지역 콘텐츠 기업의 콘텐츠 제작 및 사업화 지원부터 국내외 박람회 참가 및 온오프라인 홍보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 콘텐츠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액셀러레이팅(육성) 프로그램, 인건비 지원을 통한 신규 고용 안정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지원신청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또는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신청하면 된다.  

한미영 문화예술과장은 "지난 2020년 5월부터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유망기업 발굴 육성,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지원을 통해 콘텐츠 기업을 발굴해 성장시켜 도내 콘텐츠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남 소규모 위험시설 정비 12개소 선정…전국 시도 중 최다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도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정책사업 (소규모 공공시설 정비)' 공모에서 경남이 소교량 및 세천 12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정책사업의 대상지는 소규모 공공시설 중 노후화 등으로 재해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물로 전국 47개소 중 경남에서 12개소가 선정됐으며 전국 시도 중 최다다.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경남브리핑]

특히 민선8기 박완수 도지사의 시군 방문기간에 접수된 도민 건의사항이었던 합천 안동세월교와 함안 새마을2교 재가설공사도 선정돼 조기에 사업을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소규모 공공시설이란 도로법, 하천법 등 다른 법률에 따라 관리되지 않는 소교량, 세천, 취입보, 낙차공 및 농로 등이 해당되며 소규모 공공시설법에 따라 시장‧군수가 안전점검 및 관리하고 있다.

소규모 공공시설은 2023년 2월 기준 전국에 8만1000여 개소(경남 1만5000개소)이며 이 중 위험도가 높은 시설은 5700여 개소(경남 650개소)다.

그동안 소규모 공공시설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정비 대상 수에 비해 예산확보가 어려워 반복적으로 재난 피해가 발생하는 등 정비율이 낮아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았다.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경남브리핑]

경남도는 이번 공모에서 2023년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정책사업(소규모 공공시설 정비) 전체 사업비 120억원 중 33억5000만원을 확보했으며 이는 전국 시도 중 최다 금액이다.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 시 침수 또는 인명피해 발생을 예방하는 동시에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재정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서는 4월 말 전국 사업대상지 현장 확인을 실시하고 6월 말 사업 예산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경남·울산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울산광역시가 4월25일과 26일 경남과 울산에서 경남·울산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되는 합동채용설명회로 4월25일에는 경상국립대학교 BNIT R&D 산학협력센터에서, 4월26일에는 울산대학교 학생회관 소극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설명회는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지역 청년들이 공공기관 인사담당자와 직접 만나 취업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2022년 경남과 울산의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시행에 따라 경남 10개와 울산 7개의 총 17개 이전공공기관이 모두 참여하며 설명회 당일 현장 참여가 어려운 지역 청년들을 위해 합동채용설명회 누리집을 운영한다.

합동채용 설명회 누리집은 4월19일부터 5월31일까지 운영해 경남과 울산의 이전공공기관 채용 계획과 인사담당자 채용 안내 영상, 공공기관 취업전략 특강 등을 제공한다.

4월25일 행사 당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채용 상담 부스를 운영해 기관별 채용 절차와 자격요건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취업 상담 부스에서는 취업 전문 상담사가 진로·적성 지도 및 취업 준비법 안내 등 맞춤형 취업 상담을 제공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인사담당자 채용 요강 안내 △공공기관 취업전략 전문가특강 △취업 선배 토크콘서트를 실시한다.

세부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남동발전, 국토안전관리원 인사담당자들이 기관의 주요 사업과 채용요건 등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관람객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생생한 채용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NCS 전문강사로 유명한 해커스잡 윤종혁 강사가 공공기관 취업 트렌드와 준비전략 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5개 기관의 신입직원이 취업 성공기와 합격비법 등을 전달하며 취업준비생의 궁금증을 해결할 예정이다.



◆경남도의회 제40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


경상남도의회(의장 김진부)는 20일 제40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11일부터 시작했던 10일간의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신종철(산청), 박진현(비례), 진상락(창원11), 김구연(하동), 박성도(진주2), 이영수(양산2), 박춘덕(창원15)의원 등 7명 의원의 5분 자유발언과 '경상남도 출자·출연 기관의 장 및 임원의 임기에 관한 특별조례안' 등 17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경남브리핑]

5분 자유발언에 나선 7명의 의원들은 지역현안 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집행부의 각별한 관심을 요구했다.

이번 제2차 본회의에서는 '경상남도 출자·출연 기관의 장 및 임원의 임기에 관한 특별조례안' 등 조례안 9건, 대안교육기관 지원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등 동의안 2건,'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철저한 개혁촉구 대정부 건의안' 등 건의안 5건 ,'2023년도 경상남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총 17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임시회 일정을 마치게 된다.

한편 제404회 임시회는 5월16일부터 5월25일까지 10일간 열리며 조례안 등 일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임철규·조승래 경남도의원 "우주항공청 대체법안, 개청 시간만 늦출 뿐 실익 없다" 


다음 달 정부가 제출한 우주항공청 특별법과 대체입법 성격의 이른바 '우주전략본부 설치법'이 국회 상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상남도의회에서 대체법안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19일 임철규 의원(국민의힘·사천1)은 "국가 주도의 올드스페이스가 아닌 민간 주도의 뉴스페이스라는 우주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극 반영한 우주항공청 특별법은 한국의 뉴스페이스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위치한 사천 우주항공청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사천 우주항공청 설립은 단 1초라도 서둘러 우주경제시대에 대비하라는 미래 대한민국의 엄중한 주문"이라고 말했다.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경남브리핑]

우주항공청 특별법안에 따르면 우주항공청의 설치 목적은 우주항공 관련기술 확보와 산업의 진흥이다.

법안의 대부분을 임기제 공무원의 임용, 보수, 혜택, 예외조항 등에 할애해 민간전문가 영입 창구를 파격적으로 확대해 민관거버넌스를 지향하고 있다.

임 의원은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이른바 우주전략본부 설치법이 발의돼 안타깝기 이를 데 없다"며 "우주항공청 개청 시간만 늦출 뿐 실익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임 의원에 따르면 대체법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외청으로는 범부처 조정능력이 우려되므로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대통령으로 하고 위원회 소속 우주전략본부를 설치하자는 내용이다.

그런데 우주위원장을 대통령으로 격상하는 안은 대체입법 다음 날 정부가 개정안을 제출해 해결한 사안이나 다름없고 이 시점 범부처 조정능력과 전담능력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임 의원은 "특별법은 이름 그대로 '특별법'으로 여러 부처에 흩어진 우주항공 관련 법령을 특별법에 모아 놓았기 때문에 이보다 더 확실한 조정능력은 없다고 보아야 한다"며 "무엇보다 현 시점은 '조정'보다는 '전담'이 절실한 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본격적으로 닻을 올리는 대한민국 우주항공호가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정부가 우주경제시대를 선언하며 천명한 '2045년 글로벌 7대 우주강국 도약'을 이루는 첫 단추가 돼야 한다"며 "이번 특별법 통과는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대상으로 한 여야 협치의 모범적인 사례로 기록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의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다음 달 발의할 예정이다. 

건의안은 대통령 비서실과 국회,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등에 전달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