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운동합시다] 체형 교정을 위한 필라테스 운동법

기사승인 2017-06-13 05:00:00
- + 인쇄

과거에는 운동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근육이나 체력 강화를 위해 무거운 중량의 바벨로 프리웨이트를 하거나, 높은 강도의 운동을 오래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운동의 목적이 다양해짐에 따라 각각의 목적에 맞는 효율적인 운동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맞춤형 운동이 가능한 퍼스널트레이닝이 대세로 자리 잡으며 다양한 종목에서 1:1 운동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올바른 체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며 체형교정을 위한 필라테스의 인기가 뜨겁다. 체형 교정은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분야로 전문가의 트레이닝에 맞춰 꾸준한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종류는 크게 몸매의 아름다움을 위한 교정과 통증과 불편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교정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우선, 몸매의 아름다움을 위한 체형교정에서는 “근질 향상”과 “정확한 부위의 자극”이 가장 중요하다. 근육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의 운동법이 있다. 첫 번째, 근길이가 짧아지며 힘을 쓰는 운동(수축) 두 번째, 근길이가 길어지며 힘을 쓰는 운동(이완) 세 번째는 근길이가 유지되며 힘을 쓰는 운동(유지)이다. 이 세 가지 운동법을 모두 고르게 실시해야 하며, 이에 더하여 코어와 대근육들의 사용도 고려되어야 한다.

자세교정을 위한 동작 중 하나로, 팔(이두)가 수축될 때 어깨는 내리고 가슴을 열어주어 바른 자세를 만드는 운동이다. 더불어 코어 근육에 힘을 주고 허리 및 복부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의 동작이 익숙해지면 위와 같이 응용한 운동도 가능하다. 팔(이두)을 수축한 상태로 유지하며 런지 자세를 취하는 동작. 런지 자세를 취할 때에는 대퇴 이두와 둔근에 힘이 들어가도록 신경쓰고, 복부 긴장감을 유지해 상체를 반듯하게 만들어야 한다. 칼로리 소모를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동작 중 하나.

반면, 통증과 불편감을 줄이기 위한 체형 교정에서는 근육과 함께 뼈의 정렬을 올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뼈가 바르게 정렬되어 있어야 근육 또한 제 길이를 유지 할 수 있으며, 뼈를 받쳐주는 근육이 균형 있게 단련되어 있어야 뼈가 바르게 정렬될 수 있다. 즉, 뼈의 정렬을 잡아줌과 동시에 적절한 근력 운동이 동반되어야 통증과 불편감을 줄여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오늘 운동합시다] 체형 교정을 위한 필라테스 운동법

위의 이미지는 체형 교정 운동 중 하나로,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에게 효과적인 동작이다. 근육의 사용과 자세 파악에 용이하며 허리보다 하체의 힘을 이용하고 코어를 사용해 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도 근력 증가, 심폐 강화 등 운동을 하는 목적은 다양할 것이다. 보다 효율적인 시간 활용과 효과를 위하여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 선택과 퍼스널 트레이닝이 중요하다. 특히 체형 교정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혼자 시도하기 보다는 전문 트레이너에게 트레이닝이 받아보길 권한다.

TLX PASS를 통해 주변 센터를 이용해 본 후, 본인에게 맞는 트레이너를 찾아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체형교정 방법일 것이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