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고관절 골절’ 원인과 치료법은

기사승인 2017-07-26 14:06:32
- + 인쇄

노년층 ‘고관절 골절’ 원인과 치료법은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흔히 여름철에는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이나 태풍으로 인한 폭우가 내릴 때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마르지 않은 물기로 인해 노면이 미끄러워 자칫 방심하면 낙상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65세 이상 노년층의 낙상사고는 외부가 아닌 가정에서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65세 이상 노년층 낙상사고 사례 총 1250건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낙상 발생 장소로 가정이 901건(72.1%)을 차지해 가장 많았다. 가정 내에서도 침대에서 발생된 낙상건수가 581건에 달했다. 가정 내에서 침대뿐 아니라 욕실에서도 물기로 인한 미끄럼사고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 이는 익숙한 장소인 가정에서 한 순간의 부주의로 인해 낙상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환자 본인과 가족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가정 내 낙상이 고관절 골절뿐 아니라 2차 합병증까지 불러

노년층 고관절 골절은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치명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뼈가 부러지는 것 자체에서 오는 문제라기보다, 골절로 몸을 움직이지 못해 생기는 합병증이 더욱 심각하기 때문이다.

낙상사고는 단순 타박상부터 찰과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가장 심각한 부상은 엉덩이 뼈가 부러지는 고관절 골절이다. 특히 노년층은 젊은 층과 비교해 순간 사고대처 능력이 떨어져 그대로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고관절이 부러지게 된다.

하지만 노인들은 고관절을 다쳤음에도 요통으로 착각하고 치료를 미루거나 참는 경향이 있어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고관절은 허벅지 안쪽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 깁스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부상을 당한 뒤 회복을 위해서는 한동안 누워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노인환자의 경우 오랜 침상생활로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면서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고,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폐렴 등 다양한 2차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수술이 필요하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치료받아야

대부분의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낙상으로 인해 다치는 유형은 대퇴경부골절이다. 이 때 부러진 고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최선이다. 골절된 고관절의 대퇴부분만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인공관절 반치환술로 불유합이나 무혈성괴사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송상호 웰튼병원장은 “고관절 골절은 사고 발생 후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에 극명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며 “미끄럼사고나 낙상 후 바로 움직이면 더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빠른 시일 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