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연합회 “국공립 확대비용 사립에 투입하면 전국 유아 무상교육 가능”

기사승인 2018-05-17 13:34:46
- + 인쇄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사립유치원의 무상교육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향후 5년간 국공립유치원 40%를 확대할 비용을 사립유치원에 투입할 경우 전국 유아들의 무상교육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한유총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립유치원에 대한 정부의 불균형 정책이 사립유치원을 존폐 위기로 내몰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유총은 “4월 1일 기준 휴원 유치원이 61개소, 폐원한 곳은 157개소로 총 218개의 유치원이 문을 닫거나 쉬고 있는 상황”이라며 “원아 충원율이 줄어들면서 유치원당 평균 1~2학급 정도는 미달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2022년까지 국공립 취학 유아 수를 40%까지 확대할 방침인데, 이대로 실행된다면 지난해 출생아가 유치원에 들어오는 2021년에는 국공립의 경우 21만3,661명이 되고 사립유치원은 현재의 50% 가량이 폐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무상교육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힌 한유총은 국공립 유치원과 비슷한 수준의 누리과정 예산 지원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피력한다.

한유총은 “현재 어린이집은 월 6만원의 학부모 부담금이 있지만 사립은 15만8,000원에 달하고 있다”면서 “만약 1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면 국공립 어린이집과 비슷한 수준으로 저소득층 자녀들의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유총은 또 대구사립유치원연합회가 지난 달 조사한 ‘사립유치원 무상교육 실시 관련 학부모 인식조사’ 결과, 학부모들이 효과적인 유치원 무상교육으로 기존 사립유치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꼽았다고 설명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