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서울병원, 우즈벡 난청 소녀 인공와우 이식수술로 ‘희망’ 선사

기사승인 2018-08-29 14:01:32
- + 인쇄

순천향대서울병원, 우즈벡 난청 소녀 인공와우 이식수술로 ‘희망’ 선사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원장 서유성)은 최근 난청을 앓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15세 소녀에게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통해 희망을 선물해 눈길을 끌고 있다.

29일 순천향대 서울병원에 따르면 주한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을 통해 사연을 접한 병원 측은 난청으로 고통받는 아부두아지조바 루샤나(ABDUAZIZOVA RUSHANA·15)양을 지난 15일에 초청했다. 루샤나 양은 순천향대 서울병원에서 수술 전 검사를 마치고 지난 20일 이비인후과 이병돈 교수팀(이병돈·황규린) 집도로 인공와우이식수술을 받았다.

병원에서 루샤나 양의 전정기능 검사를 시행했을 때 다행이 오른쪽 귀에는 청각이 남아있다. 이에 따라 의료진은 왼쪽 귀 인공와우이식수술을 시행했다. 치료비용은 불우한 환우를 돕기 위해 조직된 ‘순천향 나눔회’와 사회복지법인 세방이의순 재단(이사장 이의순)이 힘을 모았다.

인공와우 이식 수술은 달팽이관으로 불리는 와우의 기능이 망가져 소리를 듣지 못하는 환자에게 청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해 소리를 느끼게 하는 치료법이다. 청력이 완전히 없거나 보청기를 통한 청력보조가 불가능한 고도난청 환자에게 유용한 수술이다.

루샤나 양은 2살 때 청각손실을 발견하고 장애학교를 다니며 청각장애인의 삶을 살아왔다. 아버지의 월 수입 200달러는 다섯 명의 생활비로 빠듯했고 치료는 생각조차 못했다. 하지만 루샤나는 선생님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고 이제 그녀의 희망은 현실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수술을 집도한 순천향대 서울병원 이병돈 교수는 “의술을 통해 우즈벡 아이에게 희망을 심는 것이 순천향의 설립이념인 인간사랑과 서로 통했다. 세계 각지에 소외된 환우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행복을 나누고 싶다”고 강조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