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끝아래 펼쳐진 세상, 여유롭게 즐겨요!

기사승인 2018-10-31 06:40:43
- + 인쇄

-하늘에 오르면 영원한 자유인, 패러글라이더 -

 여기는 정상, 착륙장 나오세요! 착륙장 이상 없습니까!”

 지난 19, 춘천시 대룡산 정산 인근의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에는 5-6명의 패러글라이더들이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춘천시를 구름이불로 덮고 있던 운해가 서서히 걷히고 있지만 김영준 춘천시패러글라이딩협회장은 무전기로 다시 한번 기상과 착륙장 상태를 점검한다.

춘천PILOT, 하늘사랑, 호반시그너스 등 3개의 동호인 클럽을 가지고 있는 춘천시패러글라이딩협회 소속 동호인은 대략 70여명이다.

소양호, 의암호 등 큰 호수를 품고 있는 분지지형의 춘천은 사계절 물안개와 운해가 자주 피어오르는 곳이다.

스포츠를 즐기기에는 쾌청일수가 다소 부족하지만 창공에서 커다란 솜사탕 사이로 한 마리 새가 되어 유영하는 즐거움은 다른 지역에서는 쉽게 맛보기 어렵다.

출발 전 동호인들은 캐노피와 산줄의 상태, 하네스와의 결속 등 기체 점검을 한 뒤 무전기와 헬멧 등 개인 장구류를 다시 한번 확인한다.

언론에서 취재 중이니 최대한 멋진 폼으로 이륙하셔야 합니다.” 김 회장이 시야확보가 다소 부족해 긴장한 회원들을 위해 가볍게 농담을 던진다.

멋진 비행을 위해 10∼20km/h의 바람이 불어주면 적당하지만 이날은 다소 약한 78km/h의 서풍이 활공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륙 준비를 모두 마친 파일럿은 김회장의 출발 지시에 맞춰 양손에 산줄을 잡고 힘차게 급경사의 산 아래로 달음박질 친다. 불과 10m나 달렸을까 맞바람에 캐노피가 조종사의 머리 위로 뜨는가 싶더니 조종사도 이내 허공에 발을 구른다. 기체가 안정적으로 하늘로 날아오르자 조종사는 비행 시 안장 역할을 하는 하네스에 자리 잡는다.

동호인 전체가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는데 호출번호인 ‘144340’ 무전기에 참 멋지게 떴네요, 실력이 일취월장합니다.”라는 격려 메시지가 무전기마다 동시에 들려온다.

준비를 마친 나머지 회원들도 자신의 비행체에 몸을 맡기고 순서대로 하늘을 향해 날아 올랐다.

춘천 시내를 솜이불처럼 덮었던 운해도 56대 형형색색의 비행체가 뜨는 사이 서서히 사라지고 멀리 춘천호 상류까지 시계가 탁 트였다.

비행사들은 아무도 간섭하지 않는 넓은 하늘에서 오르고 내리며 회전하면서 발아래 펼쳐진 가을 풍경을 여유롭게 감상한다. 하늘을 경외하지만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비행 4년차인 김은숙 회원은 액티브 스포츠를 좋아해서 수상스키, 다이빙도 즐기지만 하늘에서 자신만의 세상을 펼칠 수 있는 패러글라이딩은 확실히 차별화된 매력이 있다면서 특히 햇살을 온몸으로 받으며 바라보는 저녁노을은 황홀 그 자체라고 말한다.

- 패러글라이딩, 생각보다 안전한 사계절 항공 스포츠-

패러글라이더는 패러슈트(낙하산)와 행글라이더의 장점인 활공성을 합하여 만들어 낸 대표적 초경량 비행체이다. 별도의 동력 장치 없이 바람에 몸을 맡기고 기류를 이용해 활공과 체공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는 스릴만점의 레포츠이다.

패러글라이더는 크게 날개 역할을 하는 캐노피, 보조낙하산과 여러 안전장치가 있는 하네스, 캐노피와 하네스를 잇는 산줄로 구성된다. 하네스는 탑승자가 앉는 조종석으로 캐노피가 접히는 등 위급 상황 시 생명을 구해줄 보조낙하산이 들어있다. 글라이딩의 조종을 담당하는 산줄은 크게 라이저와 조종줄로 나뉘는데 라이저는 캐노피 전체에 연결된 산줄들을 모아서 하네스에 연결하는 줄이며, 조종줄은 날개 끝에 별도로 연결되어 있다.

1986년에 처음 국내 도입된 패러글라이딩은 급속도로 동호인수가 늘어나면서 산지가 70%인 우리나라에서 주요 레저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전국에 100 개가 넘는 이륙장이 있고 기초교육을 하는 스쿨, 지역별 동호인 클럽들이 산재해 있다. 초경량 항공기여서 기상예보에 민감할 수밖에 없고 일반 항공기와 같이 이착륙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발끝아래 펼쳐진 세상, 여유롭게 즐겨요!

김영준 춘천시패러글리이딩협회장은 패러글라이딩은 기본원칙만 잘 지키면 생각보다 쉽고 안전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사계절 항공 스포츠라면서 하지만 최근 들어 동호인 활동보다는 상업적 목적의 2인승 텐덤사업이 활성화 되면서 패러글라이딩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줄고 있는 현실이라고 아쉬워 했다.

 춘천=곽경근 선임기자 kkkwak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