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백내장수술 전 병원에 확인해야 할 사항

기사승인 2019-12-16 16:12:26
- + 인쇄

<사진=유준호 원장, 강남 조은눈안과 제공>

수술환자는 누구나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을 받기를 원한다. 하지만 수술받을 병원을 세심하게 선정하지 않고 이벤트 광고에 이끌리거나 단지 지인의 추천으로 선택하게 된다면 안전과 효과를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

백내장은 매년 국내 수술 환자수 1위를 차지할 만큼 환자수가 많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수술이지만 오히려 누구나 다 받는 수술이라는 인식에 병원에 대한 사전정보 없이 안과를 방문했다가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최상의 결과를 얻지 못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수술 전 병원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병원의 수술방식이다. 기존의 수기방식으로 수술하는지, 아니면 레이저로 수술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기존의 초음파 백내장 수술은 집도의가 직접 수술용 칼날을 가지고 각막과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수정체낭(수정체를 둘러싼 주머니)을 절개한 후 초음파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대체하는 방식이다.

아무리 숙련된 의사라도 미세한 손떨림으로 인해 절개가 매끄럽지 않거나 그 밖의 여러 과정에서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 또 수정체 분쇄시 초음파에서 나오는 열은 각막을 손상시켜 각막내피손상이나 홍채, 모양체 손상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반면 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수술은 집도의의 손이 아닌 레이저가 수치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각막과 수정체낭을 절개하고, 수정체를 분쇄하기 때문에 각막조직손상을 최소화하고 난시조절을 통해 더욱 향상된 수술결과를 가져다준다.

병원마다 사용하는 레이저에도 차이가 있다. 이 중에서 렌자(Lens AR)레이저 시스템은 레이저 백내장 장비 중 유일하게 샤임플러그 카메라방식을 이용해 각막과 수정체를 분석한다. 다른 백내장수술 장비에서 구현할 수 없는 수정체의 입체적 분석이 가능해 더욱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고, 각막 후면 난시 측정이 가능해 정밀한 각막 난시조정이 가능한 장비이다. 이처럼 레이저 장비의 특성도 확인해야 한다.

레이저 백내장수술로 안전하고 정밀도 높은 수술이 가능해진 만큼 병원이 보다 정밀도 높은 다양한 인공수정체(렌즈)를 구비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렌즈는 환자의 직업이나 취미, 생활패턴을 고려해 가장 최적의 렌즈를 삽입해야 하지만 레이저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수술의 정밀도를 요하는 삼중초점, 사중초점, 연속초점 등이 활발히 사용되지 못했다. 하지만 레이저로 인한 수술의 정밀도가 높아진 더 정밀한 렌즈들을 구비한 병원일수록 더 좋은 시력으로 개선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백내장 수술의 성공여부는 집도의의 실력과 함께 레이저 사용여부와 렌즈의 선택에 달려 있다. 백내장수술용 레이저의 도입으로 고성능 렌즈들까지 편차 없는 일관된 수술이 가능하므로 레이저와 다양한 렌즈를 갖춘 안과에서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에게서 수술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글. 강남 조은눈안과 유준호 원장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