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도 장군 '유해' 올해 고국 땅으로 돌아온다

기사승인 2020-03-01 11:17:04
- + 인쇄

홍범도 장군 '유해' 올해 고국 땅으로 돌아온다[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봉오동 전투의 주역인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올해 국내로 돌아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제101주년 3·1절 기념사를 통해 “오늘 저는 온 국민이 기뻐할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면서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의 승리를 이끈 평민 출신 위대한 독립군 대장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드디어 국내로 모셔올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봉오동, 청산리 전투 100주년을 맞아 국민들과 함께, 3·1독립운동이 만들어낸 희망의 승리를 자랑스럽게 기억하고 싶다”며 “지난해, 계봉우·황운정 지사 내외분의 유해를 모신 데 이어 ‘봉오동 전투 100주년’을 기념하며,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방한과 함께 조국으로 봉환하여 안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협조해주신 카자흐스탄 정부와 크즐오르다 주 정부 관계자들, 장군을 마지막 순간까지 지켜주고 묘역을 보살펴오신 고려인 동포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감사의 말을 남겼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 한 분 한 분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 스스로의 긍지와 자부심을 일깨우는 일”이라며 “홍범도 장군의 유해봉환이 우리에게 국가의 존재가치를 일깨우고, 선열의 애국심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로 100주년을 맞는 봉오동 전투는 청산리전투, 대전자령전투와 함께 독립군 3대 대첩으로 평가된다. 당시 독립군들은 3대 대첩을 통해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는 한민족의 기개를 떨쳤다.

정부는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공군 수송기를 이용해 봉환해 대전 국립묘지에 안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