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영업·일상복귀’ 걸림돌 될 수 있다…주말 등산·꽃놀이 주의

야외 ‘마크스’ 착용·인적 드문 시간 외출 권장

기사승인 2020-04-05 11:36:45
- + 인쇄

‘정상영업·일상복귀’ 걸림돌 될 수 있다…주말 등산·꽃놀이 주의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 종료 후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지난달 22일부터 5일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집단감염 등 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말이 되면 야외활동이 늘고 거리두기가 해이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일상복귀를 위해서라도 국민 개개인이 방역주체가 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근 등산이나 꽃놀이 등을 가기 위해 모임을 갖는 이들이 늘고 있다. 밀폐된 공간과 비교해 집단감염의 위험은 낮지만 사람 간 밀접접촉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있다면 외출을 자제하고 무증상 감염 우려도 있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및 손씻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의 전염경로를 명확히 알면 예방방법이 나온다. 바이러스가 많이 있는 비말(침방울)은 1~2m 거리까지 튈 수 있고,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다”며 “비말이 코나 입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는 건데, 손이나 다른 물건들에도 튀며 간접접촉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손씻기 등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기침 에티켓, 마스크 착용, 손과 환경 청결을 생활화하는 것이 백신 그 자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장기전이 되면서 일상도 많이 바뀌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듯 주말에 꽃구경도 가고 심신단련하려는 분들이 있겠다”며 “한적한 공원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불필요하지만 대신 마스크가 필요한 상황을 가급적 만들지 말아야 한다. 아침 일찍 나가서 일찍 복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등산 등 야외활동 후 음주를 하는 것도 주의가 필요하다. 술에 취할수록 행동반경이 넓어지고 주의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또 식사를 하고 대화를 하면서 밀접접촉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산발적인 집단감염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도 불가피해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일상생활 복귀가 지연되고 민간 사업장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전략기획반장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 공공기관 모두 문을 닫았고, 미술관, 박물관 등 공공시설도 문을 닫았다. 민간부분에서도 휴관, 영업 중단을 하는 등 사회 전체가 최소한의 활동만 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런 식으로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계속 중지할 수 없기 때문에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이해질 수 있는 주말이 왔다. 많이 갑갑하겠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는 치료보다도 더 효과적인 코로나19 예방 조치이다”라며 “국민 한 분, 한 분이 동참해야 이 캠페인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동참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