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코로나19, 1~2년 이상 장기화 불가피”

집단면역 불가능 결론… 환자 급증 대비 전국 6개 권역별 공동병상 운영키로

기사승인 2020-07-12 18:45:09
- + 인쇄
박능후, “코로나19, 1~2년 이상 장기화 불가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방역당국이 사실상 ‘집단면역’이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피력하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향후 1~2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중화항체 형성여부를 조사한 중간결과에서 검사대상자 3055명 중 0.033%인 단 1명만이 항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항체를 가진 사람이 거의 없어 우리 사회가 집단면역체계를 갖추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봤다.

이어 “코로나19 유행은 유용한 백신이 나오기까지 1~2년 이상의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하며 “결국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코로나19의 유행을 지속해서 억제해가며 일상생활과 방역관리를 조화시켜 나가야만 한다. 코로나19와 공존하기 위해서는 생활과 방역이 조화되는 새로운 사회문화를 기본적인 삶의 형태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한 우려와 함께 박 1차장은 최근 광주권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지만, 광주·호남권은 자체적으로 2단계를 시행하고 있다”며 “광주권에서 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 선에서 사태를 진정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은 현재 줄고 있고 광주권도 이번 주 들어서는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서 현재로서는 그 이상의 강화된 거리두기는 추가로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방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신규 확진자에 대한 대응이 큰 문제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안심시켰다.

다만 광주 배드민턴 클럽에서 발생한 집단감염과 관련해선 “탁구장이나 배드민턴 같은 생활체육시설에 대해서는 아직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은데, 좀 더 전반적인 추이를 보면서 추가적인 조치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다”면서 단체운동을 하는 실내운동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는 등 강화한 방역조치를 한동안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특정 지역에서 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해 전국을 수도권, 충청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 병상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했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와 재확산, 환자급증에 대비해 병상확보를 위한 방안도 내놨다.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급증할 경우 환자를 중증도나 특성에 맞게 분류해 권역별로 거점전담병원을 지정하고, 권역별로 병상을 통합·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박 1차장은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지역별 자체대응이 곤란한 만큼 광역생활권의 역량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상호협력체제가 필수적”이라고 체계구축의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다.

여기에 박 1차장은 “앞으로도 중증환자를 치료할 의료인력과 시설·장비를 지속해서 정비하고 지역 내 감염병 대응체계를 조정하는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치료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무증상·경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도 권역이 공동으로 활용하게 하고 유사시를 대비해 생활치료센터를 지속해서 확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