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환자들 "혈소판 혈액 부족에 생명 위협...헌혈 간절"

기사승인 2020-07-16 10:00:40
- + 인쇄
백혈병환자들
▲쿠키뉴스DB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백혈별 환자들이 혈소판 헌혈을 호소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헌혈자가 급감하면서 혈소판 수혈을 받아야 하는 백혈병 환자들이 제때 수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16일 오전 한국백혈병환우회는 “혈액이 부족해 지정헌혈로 수혈 받을 혈소판을 직접 구하고 있는 백혈병 환자들을 위해 혈소판 헌혈을 해달라”는 내용의 긴급 호소문을 발표했다. 

백혈병·골수이형성증후군·재생불량성빈혈·다발성골수종·악성림프종 등 혈액질환(이하, 백혈병) 환자들은 진단을 받으면 무균실에 입원해 수차례의 항암치료를 받은 후 조혈모세포이식(골수이식)을 받는다. 

이러한 항암치료 또는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후 혈소판 수치는 급격히 떨어진다. 이떄 긴급히 혈소판 수혈을 받지 못하면 장출혈·뇌출혈·폐출혈 등 장기출혈로 이어져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헌혈 급감으로 혈소판 부족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에 따르면, 전혈이나 혈장에 비해 혈소판 헌혈자가 특히 적어 혈소판 공급이 지연되고 있고, AB형 혈소판의 경우 1주일이 지나야 공급이 가능한 상황이다. 

백혈병환우회는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이나 한마음혈액원에서 신청한 혈소판을 제때 공급받지 못하는 각 병원에서는 환자가족에게 혈소판 헌혈자를 직접 구해서 지정헌혈 방법으로 병원에 공급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지정헌혈 방법으로 헌혈자를 구하지 못한 환자들의 경우 지정헌혈 방법으로 병원에 이미 공급되어 있는 다른 환자들의 혈소판을 임시변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어려운 상황을 알렸다. 

이어 “혈소판 헌혈자를 환자가족이 직접 구하는 관행은 이미 14년 전 ‘혈소판 사전예약제’ 실시를 통해 없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부활된 현재의 상황에 대해 수혈자단체인 한국백혈병환우회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적십자사 혈액원·한마음 혈액원은 백혈병 환자가족이 혈소판 헌혈자를 직접 구하지 않도록 신속히 조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환우회는 보건복지부에 각 병원 혈액원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혈소판 신청 및 공급 관련한 수급 현황부터 우선적으로 파악할 것을 촉구하고, 대한적십자사 혈액원과 한마음혈액원에도 혈소판 헌혈 권유 등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헌혈자들의 혈소판 헌혈 참여가 절실하다. 백혈병 환자들에게 혈소판은 생명과도 같다. 혈액이 부족해 지정헌혈로 수혈 받을 혈소판을 직접 구하고 있는 백혈병 환자들을 위해 혈소판 헌혈에 참여해 달라. 헌혈자들에게 간절히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