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해경청, 해상교통 안전 강화 위해 부서 신설

기존 병행해온 행정·관제 업무 분리···해양교통관제계 신설

입력 2020-08-05 17:41:23
- + 인쇄
동해해경청, 해상교통 안전 강화 위해 부서 신설
▲ 강원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영모)은 항만에서 해상교통 관제 임무를 담당 중인 동해·포항 해양교통관제센터(VTS)와 현장 함정 간 소통을 강화하고 해상 위험에 즉각 대응하고자 지난 3일 '해상교통관제계'를 신설했다.(사진=동해해경청 제공)

[동해=쿠키뉴스] 조병수 기자 =강원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영모)가 해상교통 안전 서비스 강화를 위한 부서 신설에 나섰다.

동해해경청은 항만에서 해상교통 관제 임무를 담당 중인 동해·포항 해양교통관제센터(VTS)와 현장 함정 간 소통을 강화하고 해상 위험에 즉각 대응하고자 지난 3일 '해상교통관제계'를 신설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에 병행했던 행정 업무와 관제 업무가 분리돼 관련 부서와의 협업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또 최근 신규 건설된 강릉안인·삼척 화력발전소와 경북 영덕 해상풍력단지 등으로 인해 증가한 공사 선박 및 해상 시설물에 대한 관리 역시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동해해경청은 해상교통관제계를 통해 경비 함정과 파출소 등 현장부서와 협력해 사고 예방 및 대응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향후 안전한 해상교통을 위한 신규 해상교통관제센터(VTS)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영모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해상교통관제계 부서 신설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해양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강원도 고성에서 경북 경주시 내측 해역을 포함한 남한 면적의 1.85배를 관할하고 있으며 POSCO 화력발전소·포항제철소, 원자력발전소, 강릉·삼척 화력발전소, KOGAS LNG 공급기지, 주요 개항장(동해항·옥계항·삼척항·온산항·포항항) 등 주요 기반 시설 및 정기 고속여객선 운항 해역 관리를 통해 해상 위험에 대응하고 있다.

chob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