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관방장관, 日 차기 총리 사실상 확정… “국민의 요구 코로나19 수습‧경제 살리기”

기사승인 2020-09-14 21:36:07
- + 인쇄

스가 관방장관, 日 차기 총리 사실상 확정… “국민의 요구 코로나19 수습‧경제 살리기”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문대찬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아베 신조 총리의 뒤를 잇는 차기 총리로 사실상 확정됐다. 그는 16일 소집되는 임시 국회에서 정식으로 제99대 총리로 선출돼 스가 요시히데 내각을 공식 발족한다.

일본 자민당은 14일 도쿄도의 한 호텔에서 실시한 총재 선거에서 스가 관방장관을 차기 총재로 선출했다.스가는 이날 압도적인 표 차로 총재에 당선됐다. 자민당 소속 국회의원 394명과 자민당 도도부현 지부연합회 대표 141명 등 합계 535명에게 투표권을 부여했는데 스가는 유효 투표 534표 중 377표를 얻었다.

총리 지명 선거는 16일 임시국회에서 실시되는데, 자민당이 의회 다수를 점하고 있어 스가 총리 선출이 확실시된다. 2012년 12월 26일 아베 총리가 취임한 후 7년 8개월여만에 일본 총리가 교체되는 것이다.

스가의 당선은 어느 정도 예견됐다. 정식으로 출마 의사를 표명하기도 전에 자민당 7개 파벌 중 주요 5개 파벌이 그를 지지하기로 결정했다. 스가 외에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과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총재 선거에 후보로 나섰으나 아시바는 68표, 기시다는 89표를 얻는 데 그쳤다. 

한편 스가 총재는 국회 조기 해산에 관한 일각의 관측을 경계했다. 

그는 이날 자민당 총재 경선에서 승리한 뒤 TV로 생중계된 첫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문제를 수습해 달라는 것과 경제를 살려달라는 것이 국민의 큰 목소리”라며 “전문가들이 완전히 가라앉았다고 하지 않는 한 (중의원 해산은) 상당히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가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아베 총재의 잔여 임기인 다음해 9월까지다. 하원칙적으로 다음해 9월 다시 총재 선거를 해야 하지만 일본 정치권은 스가가 그전에 국회를 해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총선에서 자민당이 대승을 거두면 스가가 연임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무게가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스가는 “중의원 임기가 1년밖에 남지 않아 해산 시기를 선택하는 것은 꽤 어려운 문제이고, (코로나19가) 수습되자마자 하겠다는 거냐 하면 그런 것도 아니다”라며 “전체를 관망하면서 판단하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한편 스가 정권 출범으로 얼어붙은 한일 관계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긴 어려워 보인다. 

스가는 최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와 관련해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이 한일 관계의 기본이며 “국제법 위반에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