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한글날 집회 강력차단에 정부여당 ‘합심’

이낙연 “경찰 명운걸고 집회 차단” 주문에 김창룡 청장 “집결 원천 제지” 화답

기사승인 2020-09-22 11:15:36
- + 인쇄
개천절·한글날 집회 강력차단에 정부여당 ‘합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과 김창룡 경찰청장(오른쪽). 사진=쿠키뉴스 DB

[쿠키뉴스] 정유진 인턴 기자 = 집권여당과 사법당국이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한글날 거리집회에 강경대응하자는 서로의 의지를 확인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김창룡 경찰청장을 만나 “추석 연휴와 개천절·한글날 집회 복병이 남아있다”며 “경찰의 명운을 걸고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것을 국민 앞에 보여주는 결연한 의지로 원천 차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그렇게 해야만 국민이 안심하고 코로나19 안정화도 확실하게 기할 수 있다”며 “동시에 공권력을 가벼이 여기는 세력에 대해서도 엄중한 경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 청장도 화답했다. 그는 “8·15 집회로 대형집회를 통한 감염병 전파가 현실적 위험으로 확인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규모 인원을 동원해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것은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고 법질서를 파괴하는 범죄 행위와 마찬가지”라고 목소리에 힘을 주기도 했다.

김 청장은 의지와 함께 행동에도 나섰다고 밝혔다. 경찰은 현재 내달 3일 서울 시내 집회 신고된 835건 가운데 10인 이상 신고한 75건 등 112건에 대해 집회금지를 통보했다. 나아가 집회 장소 부근에 병력과 장비를 선점 배치해 집결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김 청장은 또 불법 집회 강행 시 강력 대응도 예고했다. 집회 금지처분에도 집결할 경우, 불법 집회로 규정해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집회 주도자 연행 등 직접 해산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 청장은 “공무집행 방해, 기물 손괴 등 불법 폭력행위자는 현행범 체포를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고, 해산명령 불응, 감염병예방병 위반 등 모든 불법 행위는 예외 없이 사법처리할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차단되고 평온한 일상으로 복귀하도록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ujiniej@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