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사협 "정부, 의대생에 굴욕적 사과 요구 말라"..의료계에 강경투쟁 제안

기사승인 2020-09-25 10:02:54
- + 인쇄
병원의사협
서울 자양동 한국보건의료원국가시험원 실기시험장.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의사국가고시 응시의사를 밝힌 본과 4학년 의대생들에 정부가 추가 응시 기회는 없다고 응수한 가운데 의사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병의협)는 25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본과 4학년 의대생과 의사들에게 굴욕적 사과를 요구하는 파렴치한 행위를 중단하고, 의협 대의원회는 강경 투쟁을 위한 비대위 구성에 적극 협조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병의협은 "정부는 현재 국시 응시생들이 의사 국가고시에 응시하지 않으면, 당장 내년 대학병원 인턴 수급에 차질이 생기고, 공중보건의 부족으로 인해 지역사회 의료 인프라가 붕괴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의사가 부족하다고 하여 공공의대와 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통해서 한 해에 400명 이상의 의사 배출을 늘리겠다고 말한 것은 정부이다. 그런데 오히려 정부는 3000명에 달하는 의사 수급을 막음으로써 의사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고, 의대정원 확대 정책 추진의 정당성을 스스로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정부는 지금 자신들의 잘못은 전혀 인정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의대생 국시 거부 사태가 마치 학생들과 의료계 때문인 것처럼 호도하고, 언론을 통해 의료계에 나쁜 이미지를 입히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국시 재 응시 기회 부여는 공정성에 어긋난다고 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일부 교수들을 통해 회유와 함께 국시 응시생들에게 굴욕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아무런 피해를 끼치지 않은 의대생들의 투쟁을 잘못된 행동으로 규정하고, 굴욕적인 사과를 요구하는 일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전 의료계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도 강조했다. 

정부와 의정합의를 이끈 대한의사협회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들 병의협은 "의료계와 학생들이 이렇게까지 정부에 굴욕적인 대우를 받게 된 책임은, 투쟁의 승리를 목전에 두고 어이없는 날치기 합의를 한 의협 회장과 현 의협 집행부에 있다"며 "무능하고 뻔뻔한 행태를 보이는 현 의협 집행부는 더 이상 존재의 이유가 없다. 이들이 의협을 계속 운영해 나간다면 의사들의 투쟁은 완전히 끝나는 것이며, 본과 4학년 학생들의 국시 문제도 절대 올바른 방향으로 해결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료계에 재차 강경투쟁을 제안했다. 병의협은 "강경 투쟁의 방법만이 9월 4일 합의안의 이행에 더해 지속적으로 정부를 압박하며 올바른 의료제도가 대한민국에 뿌리내릴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강경한 투쟁만이 현재 외롭게 싸우고 있는 본과 4학년 국시 응시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다"며 "의협 대의원회 대의원들은 회원들의 뜻을 받들어 의료계 투쟁을 수렁에 빠뜨린 최대집 의협 회장과 현 의협 집행부를 탄핵하고, 강경 투쟁을 위한 비대위 구성에 적극 협조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이들은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본과 4학년 의대생들과 의사들에게 굴욕적 사과를 요구하는 파렴치한 행동을 한 것을 규탄하며, 의료계와 국민 앞에 자신들이 잘못된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여 이러한 사태가 벌어진 점을 인정하며 무릎 꿇고 사죄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협 대의원회에는 대한민국에 올바른 의료제도가 확립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본과 4학년 국시 응시생들이 명예를 지키며 의사로서 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하기 위해서 회원들의 뜻을 받들어 의협 집행부 탄핵과 강경 투쟁을 위한 비대위 구성에 적극 협조하라"고 덧붙였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