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서비스 지속 손보는 네이버...외압 때문일까 

랭킹뉴스 폐지하고 언론사별 랭킹 도입
뉴스의 다양성 높이지만 알고리즘 중립성·외압 문제 도마

기사승인 2020-10-25 06:00:16
- + 인쇄
뉴스서비스 지속 손보는 네이버...외압 때문일까 
▲네이버의 개편된 뉴스 시스템. 제공=네이버


[쿠키뉴스] 구현화 기자 =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에서 '많이 본 뉴스'와 '댓글 많은 뉴스' 서비스를 전격 폐지했다. 대신 언론사별 랭킹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뉴스 소비자들이 다양한 매체의 기사 서비스를 선택해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네이버의 색깔을 잃어간다는 비판적인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외압에 따른 결정이라는 뒷말도 나온다. 

전날인 22일 네이버는 23일부터 기존 랭킹뉴스 서비스를 폐지하고 언론사별 랭킹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공지했다. 

언론사별 랭킹뉴스 서비스는 아직 문을 열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전체 기사를 대상으로 하는 랭킹 대신 언론사별로 이용자가 가장 많이 본 1위 기사를 한 개씩 노출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언론사 전체 랭킹 뉴스'는 '함께 볼만한 뉴스' 추천 영역으로 변화된다. 해당 기사를 본 이용자들이 많이 본 기사 또는 해당 기사와 관련도가 높은 기사들이 다양하게 추천된다.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 개편 이유에 대해 "지난 4월 이후 뉴스 서비스를 구독과 개인 소비 기반의 자동 추천 모델로 본격 전환하면서 이용자들의 뉴스소비 방식이 달라져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정 기사에 관심이 집중되기보다 많은 수의 다양한 기사가 소비되고 있고, 구독 기반 언론사를 소비하다 보니 구독한 언론사별 랭킹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 7월부터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에서 기사를 생산한 언론사를 노출해 출처를 강조했다. 지난 8월에는 네이버 모바일 뉴스 본문에서도 기자명을 기사 본문 상단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기자페이지를 보다 가독성 높은 디자인으로 개선하고, 기자페이지 구독과 응원도 편리해지도록 했다. 

이 같은 네이버의 뉴스 개편은 뉴스 소비자가 원하는 개인별, 맞춤형 뉴스를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개인의 취향에 맞는 기사를 살펴볼 수 있게 하고 구독 언론사별 소비를 늘림으로써 뉴스 다양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사람의 개입을 배제하고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AiRS)를 기반으로 해 뉴스 소비자가 관심 있을 만한 기사를 추천해주며 다양한 기사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기대감·우려 교차. "기사 소비패턴 달라질 것"


네이버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사람들이 많이 보는 랭킹뉴스만 따라 소비하는 기사 패턴이 상당부분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하는 이들도 있다. 

모두가 많이 본 기사만을 천편일률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기사만 찾아볼 수 있고, 자신이 선호하는 언론사별 편집을 참고해 읽을 만한 기사를 톺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반론도 있다. 이슈 기사 위주로 볼 수 있는 네이버 랭킹뉴스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일일이 언론사를 찾아다니며 자신이 원하는 뉴스를 찾아 읽어야 해 기존 뉴스보다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바뀐 시스템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아직 언론사별 뉴스 랭킹이 제대로 자리잡지 않아서인 탓도 있지만, '읽어볼 만한 뉴스를 따로 구별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여기에 포털의 AI기반 뉴스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신뢰성과 중립성이 아직 확보되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검색 포털은 그동안 '뉴스 부당 편집' 논란에 지속적으로 시달려왔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쇼핑 검색 결과 노출이 자사에 유리하도록 바꾼 네이버에 시정명령과 함께 26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개인화 뉴스 알고리즘에 있어서도 신뢰할 만한 결과를 낼지 의문이라는 불안감이 늘어나는 이유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쇼핑과 동영상에서 알고리즘 조작이 있었는데 다른 분야에서도 조작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서 "알고리즘의 조정 변경이 다른 분야에서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답한 바 있다. 

이처럼 뉴스 서비스 방식을 바꾸어도 읽은 기사를 바탕으로 읽을 만한 기사를 추천하는 시스템 자체가 불완전하게 작동할 수 있다는 우려다. 

더 나아가 이번 네이버의 뉴스 개편이 외압에 따른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9월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카카오의 뉴스 편집에 불만을 품고 "카카오 들어오세요"고 지시하는 모습이 우연히 포착되며 뉴스 편집에 정치권의 외압이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앞으로 대선을 앞두고 여당에 불리한 이슈를 부각시키지 않기 위해 랭킹뉴스를 폐지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하는 뉴스편집은 기본적으로 알고리즘을 만든 사람의 생각을 반영하게 되어 있다"며 "또 뉴스 편집 개편이 외압에 따른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합리적 의심이 들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ku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