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에 기대 거는 건설업계…“이란 시장 다시 열렸으면”

바이든, 미국 유연한 외교관계 회귀 선언
2015년 이란 핵합의 숨은 지원자
인프라 개발에 목 말라하는 '이란'

기사승인 2020-11-06 06:30:03
- + 인쇄
‘바이든’에 기대 거는 건설업계…“이란 시장 다시 열렸으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해 지면서 국내 건설업계가 ‘이해득실 따지기’에 들어갔다. 건설업계에서는 바이든 후보의 친환경 정책 보다는 외교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미국의 이란 핵합의(JCPOA) 복귀 여부에 따라 이란 건설시장의 개방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6일 바이든 후보의 외교분야 대선 공약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국제협약과 국제기구 재가입’이 포함돼 있다. 미국의 외교관계를 트럼프 대통령 이전 오바마 시절로 되돌리겠다는 것이다.

미국은 이란의 핵무기 개발에 반대하며 오랜 기간 대이란 경제제재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다 2015년 오바마 정부 시절 핵동결 내용이 담긴 핵합의가 타결되면서 경제제재가 풀린 바 있다. 당시 이란은 경제제재가 풀리자 노후화된 인프라 개발 수요가 폭발했고, 많은 국내 건설사들이 현지에서 수주 성과를 창출했다. 

대표적으로 대림산업은 2016년 2조 3036억원 규모의 이란 이스파한 오일 정유회사의 정유공장 개선 공사를 수주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도 2017년 3조8000억원 규모의 이란 ‘사우스파12 2단계 확장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이밖에 대우건설과 SK건설 등 수많은 국내 건설사들이 현지에서 수주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국내 건설사들이 이란에서 수주한 사업은 전부 물거품이 됐다. 2017년 취임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을 믿을 수 없다’며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기 때문이다. 이에 사업 진행을 위한 자금조달 등이 막히면서 계약들이 줄줄이 해지됐다.

건설업계는 바이든이 트럼프 대통령 이후 관계가 악화된 미국과 이란 관계에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든이 2015년 오바마 정부에서 부통령으로 핵합의를 지원했고, 그가 당선될 경우 초대 국무장관이나 국가안보보좌관 후보로 거론되는 토니 블링컨 전 국무부 부장관이 과거 이란 핵합의를 체결한 주역 중 한 명이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해외 수주시장이 많이 침체된 상황으로 코로나19 사태까지 발생해 어려움이 많다”면서 “국내 건설업이 강세를 보이는 중동, 그 중 이란 시장이 열린다면 국내 건설사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도 미국이 핵합의에 복귀할 경우 합의를 준수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란 관영 IRNA통신에 따르면 알리 라비에이 이란 정부 대변인은 “이란은 예전부터 다른 당사국이 의무를 이행한다면 즉시 기존 합의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건설산업연구원 손태홍 연구위원은 “바이든이 이란에 대해 어떠한 스탠스를 가지고 가는가에 따라 국내 건설업에 미치는 영향이 결정될 것”이라며 “바이든이 이란에 대해 트럼프와 다른 스탠스를 가져간다면 이란 수주시장이 열릴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는 이란뿐만 아니라 중동시장으로 확대해 적용할 수 도 있다”면서 “트럼프 당선 후 중동 시장의 리스크가 과도하게 올라간 경향이 있어 바이든이 트럼프 보다 좀 더 유연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중동 리스크 하락에 따라 국내 건설사들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