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2025년까지 디지털‧그린‧휴먼뉴딜 추진

허성무 시장 "창원형 뉴딜 성공의 핵심 열쇠인 국비 확보, 실리 최우선 전략으로 돌파하겠다"

입력 2020-12-01 12:17:21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허성무 창원시장은 1일 "창원형 뉴딜로 대한민국의 대전환을 선도하고 플러스 성장의 동력으로 삼겠다"며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창원형 뉴딜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기조에 맞춰 지역의 성장을 이끌 핵심 사업들을 담은 종합계획으로 2025년까지 총 사업비 4조9339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창원시,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2025년까지 디지털‧그린‧휴먼뉴딜 추진

창원시는 지난 7월 창원형 뉴딜 추진단 TF를 구성하고 4개월간 다른 도시와 차별화 되고 경쟁력을 갖춘 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렇게 완성된 창원형 뉴딜은 △디지털 뉴딜에 41개 사업 △그린 뉴딜에 70개 사업 △휴먼 뉴딜에 29개 사업 등 3개 추진과제에 총 14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시는 이들 중 변화와 파급의 초기 구심점이 되는 10개 사업은 창원형 뉴딜 핵심 선도과제로 정하고 행정력을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디지털 뉴딜 

창원시는 디지털 뉴딜에 1조7306억원을 투입해 산업현장의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고 시민 생활과 도시 공간을 스마트화 시킨다. 

허성무 시장은 "이제는 디지털 기술이 도시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자 침체된 산업과 경제를 반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라며 "창원시의 강점인 제조업에 ICT, 5G‧AI 접목을 가속화해 산업‧경제 등 사회 전반에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촉진 시킬 것이다"고 밝혔다. 

창원시,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2025년까지 디지털‧그린‧휴먼뉴딜 추진

먼저 시는 AI 기반 스마트 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등을 통해 창원국가산단의 디지털 대개조에 속도감을 높인다. 

또한 창원, 마산, 진해 권역별로 디지털 혁신 거점도 조성한다. 

창원국가산단에는 혁신 데이터센터, 마산해양신도시에 디지털 혁신타운, 진해연구자유지역에 한국형  스마트 야드를 개발한다. 

공공와이파이도 2022년까지 2060개로 더욱 확대하고 창원형 데이터 댐인 ‘공공 데이터리움’을 통해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할 계획이다.

진해 명동지역에 ICT 문화관광 특화단지를 유치하는 한편 구산해양관광단지 민자유치 구역인 기업연수지구, 건강휴양숙박지구 등에 IoT 기술을 도입해 관광분야에서도 스마트 경쟁력을 높여나간다.

◇그린 뉴딜

허 시장은 "코로나19, 미세먼지 등으로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대한 중요성이 시급해진 가운데, 수소산업특별시,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비전, 스마트 그린 산단 등 그린 뉴딜을 통해 탄소중립(Net-zero) 선도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창원시는 두산중공업이 세계에서 다섯번째 개발에 성공한 가스터빈의 부품 제조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하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AI 기반 전력효율 최적화 시스템 실증사업도 함께 펼친다. 

창원시,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2025년까지 디지털‧그린‧휴먼뉴딜 추진

또한 풍력, 태양광 등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생산에도 집중한다. 가포신항 배후부지에 만들어질 풍력 너셀 테스트 베드는 내년에 착공에 들어가며, 태양광 보급사업도 확대한다. 

시는 수소산업특별시를 넘어 글로벌 수소 도시로의 도약에 대한 비전도 밝혔다.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과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확대하는 한편 2022년까지 수소차 4000대, 수소버스 1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2025년까지 17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시민 일상 주변의 녹색 생태계 확대에도 나선다. 

창원대로변 단절된 공원녹지를 하나의 대공원으로 만드는 센트럴 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국가산단과 창원수목원, 대상공원을 잇는 빅 브릿지 조성사업도 그린 뉴딜에 포함했다.   

◇휴먼 뉴딜 

시는 미래형 인재 양성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강화를 통해 혁신 주체인 사람 중심 투자를 확대하는 휴먼 뉴딜에 대해서도 구체화 했다. 

허 시장은 "디지털·그린 사회로의 성공적 진입을 위해 미래형 인재 양성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경제·사회구조 대전환 과정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사회안전망도 강화하겠다"며 휴먼 뉴딜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창원시,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2025년까지 디지털‧그린‧휴먼뉴딜 추진

시는 휴먼 뉴딜에 2025년까지 2277억원을 투입해 29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청년 인재 육성에 집중할 방침이다. 

스마트 제조 고급인력과 AI 신기술분야 및 수소산업, 첨단방위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산·학 협력을 통해 기업 맞춤형 전문인력을 길러낸다. 

또한 휼륭한 인재가 창원형 뉴딜 사업 현장으로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역인재 유출을 방지한다.

고용·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선보였다. 

희망일자리 브릿지 사업과 일자리 더(+) 드림 6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직자, 구직 희망자에게 안전한 일자리를 지원하고, 창원복지재단을 본격 운영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사회안전망도 구축한다. 

시에 따르면 창원형 뉴딜 추진을 통해 8조9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5만70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고용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부가가치 유발 효과도 약 3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시는 경쟁우위에 있는 전략사업의 논리 고도화를 통해 국책사업화를 이끌어내는 실리 최우선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한국판 뉴딜 공모에 적극 대응할 뿐만 아니라, 창원형 뉴딜 사업을 정부에 역으로 제안해 국책사업화 하는 전략도 병행하는 등 전방위 노력을 통해 최대 규모의 국비를 확보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췄다.

창원시는 여느 도시보다 발빠르게 뉴딜 프로젝트를 준비해왔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수립되기 3개월 전부터 ‘창원형 스마트SOC 뉴딜 프로젝트’를 마련해 정부 건의활동을 활발히 펼쳤다.

이를 반영하듯 스마트 그린 산단, 수소 모빌리티, 스마트 물류 공유 플랫폼 등 창원의 뉴딜 사업이 한국판 뉴딜에 대거 포함되기도 했다.

또한 지난 9월 스마트 그린 산단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창원이 한국판 뉴딜을 선도하는 상징적 지역이자 우리나라 경제의 희망이다"며 창원의 경쟁력을 인정하기도 했다.

창원시,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 발표…2025년까지 디지털‧그린‧휴먼뉴딜 추진

한편 창원시는 창원형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전략을 더욱 다듬는 한편 관리체계를 강화해 실행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창원형 뉴딜 추진단’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디지털뉴딜반, 그린뉴딜반, 휴먼뉴딜반 등 3개반으로 구성되는 창원형 뉴딜 추진단을 통해 뉴딜 사업 추진율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예산확보 사항을 수시로 관리해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한국판 뉴딜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뉴딜 특구 지정, 역 공모사업 병행 추진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허성무 시장은 "뉴딜 특구를 만들어 그 속에 총사업비 개념의 포괄 보조사업 방식과 규제샌드박스 적용 등 자율성을 담보하면 지역 확산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며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창의적이고 경쟁력있는 정책이 발굴될 수 있도록 지역 뉴딜을 정부에 제안하면 국책사업화될 수 있는 역 공모사업 방식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