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경남 친환경 감자 3톤, 부산 금정구급식센터 첫 공급

입력 2021-03-03 16:16:33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경남-부산 광역 푸드플랜 공급체계 구축 이후 첫 성과로 3일 경남에서 생산된 친환경 감자 3톤을 부산으로 공급했다.

이번 첫 공급은 경남친환경연합사업단에서 부산 금정구 친환경농산물급식지원센터로 직배송돼 동래구를 비롯한 금정구, 부산 진구·동구·중구의 87개 초등학교에 공급된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이후 강서구· 기장군 센터에도 공급을 시작해 부산지역 학교로 확대 공급된다.

경남-부산 학교급식은 동남권 먹거리공동체 실현의 핵심으로 지난해 수립된 광역 푸드플랜 중 공공 먹거리 공급체계 세부 실행계획의 첫 단계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학교급식 식자재를 우선 공급하고 2023년부터는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 공공급식 영역까지 공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4년 이후에는 2000억원 규모의 공공급식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경상남도, 스티로폼부표 제로화 추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친환경부표의 효율적 보급을 위해 3월 3일 통영에 위치한 굴 수협에서 해양수산부, 시군, 어업인, 부표생산업체,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개최했다.

경남도에는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굴과 진주담치, 멍게 등 양식장 5802ha에서 768만개의 부표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친환경부표 90만개를 공급해 보급률은 전체 부표사용량의 12%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도는 해양 미세플라스틱 저감을 통한 안전한 수산물 생산기반 마련을 위해 2025년까지 양식장 부표를 친환경부표로 100%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에는 총사업비 277억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친환경부표 보급사업 추진상황 설명과 친환경부표 사용 제도화 등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각종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경남도는 친환경부표를 구입하는 어업인의 자부담 해소를 위해 수협중앙회의 구매계약 수수료를 없애고 가격 결정권을 어업인에게 돌려주기 위한 친환경부표 공동협의회를 사업시행지침에 반영해 줄 것과 친환경부표를 생산하지만 업체가 부담하고 있는 재활용분담금 제외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어업인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관련제도 개선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

경남도는 이 건의가 수용될 경우 최대 14%의 친환경부표 가격 인하효과로 38억원의 어업인 부담이 줄어들고 부표생산업체도 연간 11억 원의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남도는 고성군 자란만과 거제시 거제만 2개소 6만6,537ha에 2023년까지 친환경부표 100% 보급 시범해역을 추진한다.


◆경상남도, 빅데이터 기반 경기동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지난달 26일 ‘2020년 빅데이터 분석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올해 3월 중으로 ‘빅데이터 기반 경기동향 모니터링 시스템’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소상공인의 업종별 매출추이 변화 및 비대면분야 산업 성장 등 경제구조가 급격히 변하고 있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이에 경남도는 이러한 경제구조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경기동향 모니터링 상황판(대시보드) 구축을 위한 ‘2020년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했다.

분석사업의 주요과업은 통신·카드 등 민간데이터 및 국민연금 등 공공데이터를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에 탑재하고, ▲소비동향 ▲유동인구 ▲주요상권 ▲관광지 상권 ▲기업동향 ▲일자리/고용/무역 등 체감경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6개 경제관련 분야를 분석해 소상공인을 위한 핀셋 지원, 맞춤형 일자리정책 수립, 유동·생활인구 동향 분석을 통한 행정수요 파악 등 각종 경제·인구 등 분야의 정책 수립 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경상남도, 서민자녀 1인당 10만원 교육지원카드 지급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교육이 다시 희망이 되는 사회’ 구현을 위해 ‘초·중·고 서민자녀 교육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서민자녀 교육지원사업’은 저소득 서민자녀들의 학력 향상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경남도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교육지원사업은 ▲교육지원카드를 지급하는 바우처 사업 ▲서민자녀 장학금 지원 사업 ▲공교육 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청 협력 3개 사업(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확대 지원, 진로체험 차량비 지원, 다문화 및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이 있다.

또한 바우처 사업 대상자는 시·군 맞춤형 교육지원 사업(영어캠프, 진로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 바우처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심화현상을 해소하고자 지원 기준을 중위소득 60% 이하에서 70% 이하(4인 가구 기준, 월 소득인정액 341만3000원)로 완화했다.

3월 1일부터 한 달간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경상남도 교육지원 누리집)을 통해 신규 신청할 수 있다.

바우처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학생은 1인당 10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교육지원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가맹점으로 등록된 도내 지역서점 및 온라인 강의사이트에서 학력 향상에 필요한 도서·강의를 구입할 수 있다.


◆경상남도, 지역중소전문건설업체 역량 강화 지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지역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률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1년 지역건설업체 역량강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건설업체 역량강화 지원 사업’은 도내 성장가능이 높은 지역의 유망 중소전문건설업체를 선정해 기업의 역량수준을 진단하고 영역별 경영과제를 도출하는 1대1 맞춤형 경영상담(컨설팅)을 통해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로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경남도는 지역전문건설업체가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로 등록되면 수주율이 저조한 대규모 민간공사의 입찰참여 기회가 늘어나고 건설수주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오는 3월 8일부터 26일까지 도내 지역전문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대한전문건설협회 경남도회와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경남도회를 통해 신청․접수를 받아 최종 10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3월 중 ‘2021년 지역중소전문건설업 역량강화 지원’ 용역 추진을 위한 입찰공고 예정이며, 전문 용역기관이 선정되면 10개사를 대상으로 5개월간 맞춤형 경영상담(컨설팅)을 실시한다.

경남도와 전문건설협회는 용역 완료 후에도 참여업체가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로 등록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경상남도,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도약 추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신성장 동력이자 동남권 메가시티 핵심축이 될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

2019년 8월 대형항만 입지 및 2020년 11월 진해신항 명칭을 확정한 이후 올해 2월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경남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대형항만과 국제공항을 이용한 복합운송이 가능해졌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은 대륙의 끝이자 해양의 시작점인 경남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대륙철도와 북극항로를 연결하는 초광역 복합물류망을 형성하여 경남을 물류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것으로 김경수 지사의 핵심 공약사항이다.

부산항과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철도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을 육성하고 배후 물류도시를 조성해 동남권의 신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신항 발전 기본계획(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동북아 항만물류 연구센터 운영 ▲항만배후지역 개발을 위한 항만배후도시 발전방안 수립 연구 ▲첨단 물류장비·기술 국산화를 위한 동북아 물류 연구개발단지(r&d센터) 설치 연구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경제특구(자유무역지역, 경제자유구역, 외국인투자지역) 제도개선 ▲신개념 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가칭)물류산업특별법 제정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산업 육성과 기업 유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경남도는 부산시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국책연구기관과 함께 가덕도신공항 확정을 계기로 항만-공항-철도(tri-port)를 기반으로 한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청사진을 만들 계획이다.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물류·산업·교통·도시에 대한 공간적·기능적 배치방안 등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항만배후도시와 물류단지 조성 절차 간소화와 기반시설 지원, 복합 물류산업 유치를 위한 입주규제 완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물류산업특별법 제정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연계, 체류형 관광지 도약 추진

동남권광역관광본부는 3일 울산시청 1별관에서 2021년 동남권관광협의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동남권관광협의회는 부산․울산․경남이 광역 관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한 협의회며 실행조직으로 동남권광역관광본부를 두고 있다.

[경남브리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시작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실질적인 부․울․경 관광 공동체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해 동남권 광역관광 활성화 방안 수립 등 광역관광 연계를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가졌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1년도 부․울․경 관광연계를 위한 본부 사업계획을 승인했다.

주요 사업은 ▲광역관광분야 정보․교통․경제 등 공유체계 구축 ▲문화체육관광부의 남부권 관광개발 기본구상 수립과 연계한 관광기반 마련이고, 이외에 ▲부․울․경 소재 관광 스타트업과 연계한 통합 sns 운영 ▲부․울․경 연계 관광코스 개발 공모 ▲유명 관광지 영상 제작 및 홍보 ▲온․오프라인 해외 마케팅 등을 추진해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여행수요 급증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부․울․경을 국․내외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체류형 관광지로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