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원, 딸 명의 신도시 '투기' 의혹에 시민들 '분노'

입력 2021-03-05 11:07:14
- + 인쇄
시흥시의원, 딸 명의 신도시 '투기' 의혹에 시민들 '분노'
[시흥=쿠키뉴스 박진영 기자] 경기도 광명·시흥지구 제3기 신도시 관련 LH공사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온 사회가 충격이 빠진 가운데 시흥시의회 이모 의원이 이 지역에 20대 딸 명의로 땅을 사고 건물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4일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의 딸은 2018년 9월 임야로 돼 있던 외진 땅을 1억 원에 사 들인 다음 6개월 뒤 이 땅에 30여㎡짜리 2층 건물을 지었다. 이 의원은 이를 노후대비 목적이라 주장한다. 하지만 도시계획 관련 의원으로서 개발될 것을 예상하고 자녀 명의를 이용해 투기에 나선 것으로 의심된다는 것이다.

이에 시흥의 시민단체 뿐만 아니라 각 정당들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대국민 사과' 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시흥시의행정시민참여단은 "이 의원은 시의원 직을 사퇴해야 한다"면서 "임야였던 토지를 건물과 도로로 분할 변경하는 과정에서 공무원의 특혜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경기도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이자, 유권자들과 최일선에서 마주하고 있는 기초의원이 서민들의 최대 걱정거리인 부동산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하지 않고 '땅 투기'를 했다"며 "민주당과 이 의원은 시민들에게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시흥시위원회 역시 논평을 통해 "신도시 개발은 오로지 해당 시민의 몫이어야 한다"며 "일부 사전정보를 입수한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투기행위에 가담한 사람들의 부당 이득은 국고로 환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흥시는 LH 임직원의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 사전 투기 의혹과 관련해 공직자 전수 조사를 시행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임병택 시장은 "공직사회의 청렴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로 광명·시흥지구 내 시흥시 공직자 토지취득 여부를 전수조사하겠다"면서 "정부의 광명·시흥 신도시 발표 이전 광명·시흥지구 토지매수 현황을 확인하고, 행위 시기와 양태에 따른 위법성 여부를 철저하게 조사한 후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강력히 조치하겠다" 말했다.

bigma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