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봄철 산불 예방 바르게 알고 대처하자

입력 2021-04-07 16:17:54
- + 인쇄

[기고문]봄철 산불 예방 바르게 알고 대처하자
강원 태백소방서 방호구조과 교육주임 윤진희
봄이 오면 겨우내 쌓여 있는 눈들이 계곡을 타고 흘러내린다. 산에 들에는 하나 둘씩 아름다운 꽃들이 저마다의 자태를 뽐내며 새로운 계절이 왔음을 알린다.

봄이 되면 전국 어디에서나 들려오는 소식, 바로 산불 관련 소식이다. 불과 얼마 전에도 강원 양양, 삼척 가곡 등지에서 큰 산불이 발생 하였는데, 이처럼 날씨가 건조해 지는 봄철에는 산불 예방 수칙을 꼭 지키고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러면 봄철 산불 원인과 예방 등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봄철 산불원인은 등산객 또는 성묘객의 실화, 담배, 논밭두렁 소각, 불장난 등 여러 가지로 다양하다.

산불은 봄철이 아니어도 언제든 발생 할 수 있다. 다만 봄철에 산불이 많이 일어나는 원인이 있다. 이 시기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봄철의 건조한 날씨와 강수량 때문이다. 봄철은 강수량이 적어 건조하고 나무 자체가 지닌 수분도 굉장히 적어 불길과 만나면 더욱 오랫동안 불길이 유지된다고 한다.

봄철 산불 방지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예방 수칙을 미리 알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등산객은 산행 시 라이터, 담배, 버너와 같은 인화물질 소지하면 안 된다.

산불 위험 통제 및 폐쇄 지역의 입산을 금지 하여야 한다.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논, 밭두렁 소각을 하면 안 된다.

허용 지역 외 에는 캠핑, 야영 등 취사를 하면 안 된다.

운전 중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면 절대 안 된다.

봄철 산불이 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초기 대응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산에서 작은 불씨를 발견하면 외투, 모래 등을 이용하여 초기에 진화를 하여야 한다.

산불 목격시 안전신문고나 119신고앱 등을 이용하여 소방서에 신속하게 신고하여야 한다.

산불이 제대로 진화되지 않을 시 산불이 발생한 곳 보다 낮은 공터, 논․밭 등으로 빠르게 대피하여야 한다.

만약 대피가 어렵다면 주변의 연소 물질을 제거하고 바람을 등진 후 최대한 낮은 자세로 엎드려 있어야 한다.

봄철 산불은 연중 절반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며, 경제적, 환경적 피해가 엄청나다고 한다. 산불로 인해 소실된 나무들을 복원 하는 데에도 수십 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작은 부주의와 무관심이 우리 모두의 삶의 터전을 빼앗아 갈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산불의 원인을 조기에 차단하여 아름다운 우리강산을 보호하였으면 한다.

강원 태백소방서 방호구조과 교육주임 윤진희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