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피플펀드 ‘마이데이터 사업’ 출사표 外 한국FPSB·우리은행

기사승인 2021-07-29 10:46:48
- + 인쇄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피플펀드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신청을 진행한다. 한국FPSB가 언택트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실시한다. 우리은행이 ‘비타페이’에 기업금융 상품을 공급한다.

[쿡경제] 피플펀드 ‘마이데이터 사업’ 출사표 外 한국FPSB·우리은행

피플펀드,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신청서 제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 피플펀드가 오는 30일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예비허가 신청서를 금융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피플펀드는 마이데이터 사업허가를 받을 경우 ▲포용적 대출 상품 제안 ▲개인의 위험 관리 및 건전한 금융 활동 지원 ▲금융정보 비교 분석 정보 제공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등에 나설 계획이다. 소비자에게 알맞은 대출상품을 제공해주고 개인 자산건전성평가와 금융사기 피해방지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금융정보조회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정보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마이데이터 사업은 기존의 금융사 관점에서 행해지던 신용정보 산업을 소비자 관점을 전환시켜 줄 중요한 기회”라며 “피플펀드는 마이데이터 본인가를 획득하여 그 동안 소외되어 온 중저신용층 금융 소비자를 위한 초개인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1.5 금융 플랫폼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쿡경제] 피플펀드 ‘마이데이터 사업’ 출사표 外 한국FPSB·우리은행

한국FPSB, 언택트 무료 재무설계 상담 실시

코로나의 장기화로 영세자영업자 등의 영업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한국FPSB는 재무설계전문가(CFP) 40여명이 참여하는 재무 상담을 실시해 소득지출관리나 부채관리 등을 돕겠다고 밝혔다.

재무설계 상담은 ▲소득지출관리 ▲부채관리 ▲교육·결혼자금마련 ▲주택자금·부동산 ▲목돈마련·자산배분 ▲노후자금마련 ▲위험관리·보험설계 ▲상속증여설계로 총 8대 영역이 있다.

재무설계 상담은 8월2일부터 한국FPSB 재무설계 상담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필요한 상담 분야를 선택 후 전문가와 매칭되어 재무 상담과 제안서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여기에 상담 사이트 내에서 재무설계에 대한 상식과 연령별 상담사례 등 다양한 정보도 접할 수 있다.

한국FPSB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번 재무설계 상담 사이트를 활성화하여 국민생활의 안정과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많은 국민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쿡경제] 피플펀드 ‘마이데이터 사업’ 출사표 外 한국FPSB·우리은행

우리은행, 소상공인 플랫폼 ‘비타페이’ 기업금융 상품 공급

우리은행은 소상공인에게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상공인 선정산 플랫폼 ‘비타페이’에 기업금융몰을 입접시킨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디에스솔루션즈’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디에스솔루션즈는 소상공인 매출채권 정산 전문기업으로 선정산 서비스 ‘비타페이’를 운영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우리은행은 비타페이에 ‘기업 모바일 금융몰’을 입점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뱅킹 ‘우리원(WON)뱅킹’에서 운영자금 대출, 해외송금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또 디에스솔루션즈가 수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공동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양사의 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다양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금융서비스를 고도화해 기업금융의 디지털 혁신 속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