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카카오뱅크, 서금원 ‘맞춤대출 안내 서비스’ 실시 外 한국FPSB·신보

기사승인 2021-08-11 10:16:36
- + 인쇄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카카오뱅크가 서민금융진흥원과의 업무협약에 따라 ‘맞춤대출’을 소개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한다. 한국FPSB가 임시총회를 개최를 개최하고 김용환 현 회장을 재선임했다. 신용보증기금이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금융인재 양성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쿡경제] 카카오뱅크, 서금원 ‘맞춤대출 안내 서비스’ 실시 外 한국FPSB·신보

카카오뱅크, 서금원 맞춤대출 연계서비스 제공

카카오뱅크가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을 소개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맞춤대출’ 안내 서비스는 카카오뱅크 대출 서비스 신청 고객이 심사결과 대출 승인이 나지 않았을 경우, 서금원의 '맞춤대출'을 소개하는 것이다. 배너, 인터넷 주소(URL) 연결 등을 통해 서비스를 연계한다.

카카오뱅크는 ‘중신용대출’, ‘중신용플러스대출’, ‘사잇돌대출’ 등의 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여기에 카카오뱅크에서는 대출이 어렵지만 저축은행, 캐피탈, 카드사 등에서는 대출이 가능한 고객에게 2금융권의 대출 상품을 소개해주는 서비스인 ‘연계대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올 6월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제2금융권 연계대출액은 3조원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 연계대출 대상 고객은 직접 제 2금융사를 통해 대출을 받을 때보다 약 2.5%p 낮은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한도도 유리하다.

카카오뱅크는 대출 신청 고객 중 신용도 등을 판단하여 적합한 고객을 대상으로 서금원의 '맞춤대출'을 소개할 예정이다. 서금원의 ‘맞춤대출’은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1361개 대출상품 중 신청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의 신용대출을 추천한다. 지난해 말 기준 10만 7181명에게 총 1조418억원을 지원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연계를 통해 대출 절벽으로 몰리는 금융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쿡경제] 카카오뱅크, 서금원 ‘맞춤대출 안내 서비스’ 실시 外 한국FPSB·신보
김용환 FPSB 회장. 

한국FPSB, 김용환 회장 재선임

한국FPSB는 지난 10일 임시총회를 개최해 제4대 회장으로 김용환 현 회장을 재선임했다고 11일 밝혔다. 
 
김 회장은 재선임 후 인사말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 초기인 만큼 앞으로 2만2000여명의 글로벌 CFP·AFPK 자격자들과 함께 우리나라 금융상품자문업 등이 조속히, 제대로 자리잡아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4차 산업 디지털 시대에 전문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자격자를 양성함과 동시에, CFP·AFPK가 상담자로 참여하는 재무설계를 확산시켜 금융소비자의 재무적 안정에 앞장서고, 윤리교육 강화를 추진하여 금융사고 예방에도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지난 2008년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을 거쳐 2011년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 2015년 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했다.

김 회장의 취임 초인 2019년 3월 2361명이었던 AFPK 자격 응시자가 올해 3월에는 4062명으로 54% 증가했다. 또 금융소비자를 위한 무료 재무 상담사이트와 자격자에게 윤리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센터도 시행중이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이사 5명과 감사 1명도 각각 선임했다. 특히,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을 이사로 선임했다.

[쿡경제] 카카오뱅크, 서금원 ‘맞춤대출 안내 서비스’ 실시 外 한국FPSB·신보

신보,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금융인재 양성 MOU 체결

신용보증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금융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방 이전 공공기관 간 협업을 통한 융합형 금융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우수 교육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하고 금융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또 금융 기초 교육과 청렴·윤리 교육 등 사내강사의 상호교류를 추진한다.

더불어 교육·연수 분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전문 금융인 양성을 위해 필요한 분야를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지방 이전 금융 공공기관 간 연수 인프라를 공유함으로써 상호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본 협약을 계기로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금융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