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소식] 진주시,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전국 최우수기관상' 수상

입력 2021-10-21 17:05:29
- + 인쇄
[진주=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 경남 진주시(시장 조규일)가 도시의 지속 가능성 및 생활 인프라 수준을 평가하는 국토교통부의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전국 중소도시 중 종합 1위를 차지했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국토교통부가 지난 2007년부터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시공간과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도시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평가해 매년 시상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진주소식] 진주시,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전국 최우수기관상' 수상

진주시는 민선 7기 3년간의 지속 가능한 도시 인프라 구축과 도시 경쟁력 제고에 노력한 결과, 도시사회·도시경제·도시환경·지원체계 각 부문 평가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면서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민선 7기 들어 지난해에는 전국 중소도시 종합 3위, 올해에는 전국 중소도시 종합 1위라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두는 등 2년 연속 수상에 이어 올해 수상은 경남, 경북에서 유일한 수상이어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도시대상 평가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4개 부문(도시사회·도시경제·도시환경·지원체계) 11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1차 서류평가는 도시사회 등 4개 부문을 기본지표와 응모지표로 구분해 서면 평가하고 2차 발표평가는 1차 서류평가를 바탕으로 수상 가능한 도시 2~3배수를 선정 후 심사위원과 발표자가 함께 참여하여 평가한다. 이후 도시의 지속 가능성과 생활 인프라 수준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도시대상 평가위원회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하게 된다.

진주시의 도시대상 평가 주요 내용으로는 우수한 도시디자인, 다양한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지원 및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맞춤형 인구정책, 출산장려 정책, 셉테드(CPTED) 및 노후 가로등 LED 교체사업, 시민 불편 교통체계 개선, 강소특구를 통한 항공분야 창업지원 및 활성화 사업, 취약계층 지원, 건축·경관·교통 통합심의회 운영 등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이 있다. 

특히 부강 진주 3대 프로젝트로 원더풀 남강, 진양호 르네상스,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사업과 도시재생 뉴딜사업, 자전거도시 인프라 확충, 진주교·진양교·금산교 등 차로 개량사업, 여성친화도시 지정 등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역량 향상 실적이 탁월하다고 인정받았다.  

조규일 시장은 "이번 대한민국 도시대상 전국 중소도시 종합 1위 수상은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이라는 시정목표를 위해 시민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시의 지속가능성, 생활 인프라 수준 향상에 온 힘을 기울여 남중부권 100만 생활 중심권 도시를 견인하는 더 좋은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2년 연속 도시 대상 수상은 국토부 공모사업, 재정지원사업 등의 선정과정에서 중요한 평가요소로 활용돼 유리한 고지 선점의 명분을 확보했다고 보고 시정 주요 현안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진주 대곡 송곡마을∼대곡초 앞 시도 9호선 확장 개통

지난 20일 진주시 대곡면 와룡리 일원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시도 9호선 송곡마을∼대곡초교 앞 도로 확·포장 공사를 완료하고 개통식을 가졌다. 

이날 개통식은 조규일 진주시장을 비롯해 진주시의회 의원, 대곡면 주민 등 소규모 인원만 참석해 간소하게 진행됐다.
 
[진주소식] 진주시,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전국 최우수기관상' 수상

기존 송곡마을∼대곡초교 앞 구간은 도로 폭이 협소할 뿐만 아니라 가파른 산을 가로질러 농기계 및 차량 교행 등이 어려워 교통사고 위험에 늘 노출돼 있어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로부터 도로 확장 요구가 있었던 곳이다.
 
이에 진주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총사업비 40억원을 확보하고 지난 2019년 3월 실시설계에 착수해 도로 확·포장에 필요한 편입토지 보상을 완료했다. 이어 지난해 3월 착공, 1.16㎞ 구간에 대해 기존 도로 폭 5m를 왕복 2차로인 8m로 확·포장해 개통했다. 
 
조규일 시장은 "이번 송곡마을 시도 9호선 도로 확장으로 지역주민과 이용자의 교통 편익과 주민들의 정주 여건이 향상되고 사업 완료 구간과 인접한 대곡 농공단지 물류 유통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진주시, 2022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모 선정

진주시가 경상남도에서 주관한 2022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모에 논개시장 아케이드 설치 사업이 최종 선정돼 도비 4억 56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논개시장 아케이드 설치사업은 기존 아케이드와 연결해 길이 45m, 높이 13m 규모로 신규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간판 정비, 바닥 교체 등 노후된 전통시장 환경개선 사업에 도비와 시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9억 6000만원이 투입된다.

[진주소식] 진주시, 2021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전국 최우수기관상' 수상

아케이드 설치 대상 구간은 논개시장 공영주차장에서 논개시장 동편 입구로, 시장 이용객의 왕래가 집중되는 중요지점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우천 시에도 비를 맞지 않고 시장을 볼 수 있게 돼 시장 이용고객 편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논개시장의 고객유치, 시장경쟁력 향상은 물론 주변 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