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스마트도시 조성…지능형 교통체계 등 28개 사업 추진

박진영 / 기사승인 : 2021-10-22 10:58:21
+ 인쇄

성남시청 

[성남=쿠키뉴스 박진영 기자]  경기도 성남시는 실시간 교통분석을 통해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지능형 교통체계(ITS) 고도화' 등 28개 사업을 2025년까지 추진해 스마트도시를 조성한다.

시는 22일 은수미 성남시장과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런 내용을 포함한 '성남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스마트도시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같은 첨단 인프라와 기술을 활용해 시민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글로벌 스마트도시, 성남'을 비전으로 하는 교통, 안전·복지, 환경, 경제·문화, 행정, 기반시설 등 6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한다. 각 분야 주요 사업은 지능형 교통체계 고도화, 스마트 주차공유, 수요 응답형 셔틀버스, 자전거도로 LED 차선, 비탈면 제설, 독거노인 스마트케어, 인공지능 방범 CCTV 설치, 지능형 전력계량기 활용 홈에너지 절감, 스마트 쓰레기 수거 시스템 설치, 드론 활용 도서대출 서비스, 인공지능 민원 안내, 사물인터넷(loT) 자가망 구축, 공공와이파이 확대 등이다.

이들 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업비는 889억원으로 추산된다. 시는 국·도비, 민간자원, 각종 공모사업 참여 등으로 필요한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 내용은 앞선 9월 17일 국토교통부 승인 절차가 완료돼 연말부터 점진적으로 추진된다.

bigma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