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경남] 거제시, 300만원 아파트 ‘초과이익 환수 TF팀’ 구성

입력 2021-10-28 14:12:41
- + 인쇄
[거제=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거제시가 최근 지역사회에서 일고 있는 300만원대 아파트 건립 사업 관련의혹 해소를 위해 사업 전반을 다시 들여다보고, 초과이익 여부를 재정산할 전담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

이번 TF팀 설치는 변광용 거제시장이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전문회계법인을 통한 재정산 실시와 10% 이상 초과이익 발생 시 환수하겠다는 실천의지의 연장선에 있는 조치다.

[남부경남] 거제시, 300만원 아파트 ‘초과이익 환수 TF팀’ 구성

민선5기 전임시장의 공약사업인 300만원 대 아파트 사업은 무주택 서민들에게 임대형 반값아파트를 공급할 목적으로 2013년 시작됐다.

개발 과정에서 거제시와 사업자인 평산산업(주)은 사업완료 후 수익률을 10% 이내로 제한하고 이를 초과하는 수익금은 환수키로 하는 협약서를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사업자의 외부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로 정산하며 10% 이익 초과 시 그 초과분을 거제시가 환수한다’라고 명시했다.

하지만, 2018년 11월 사업자가 거제시에 제출한 감사 보고서 상 이익금이 10%에 미달한 것으로 나왔고, 거제시가 별도의 회계법인을 통해 검증한 결과 역시 10% 미만의 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환수할 수가 없었던 사항이다.

초과이익금 환수의 근거인 협약서에서 수익금은 사업자 측의 외부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를 통해 정산하도록 되어 있고, 감사 보고서 상으로는 초과이익이 10% 이내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환수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업과 관련한 특혜, 비리, 초과이익금 정산 논란이 계속되자, 거제시는 사업자인 ㈜평산산업과 외부감사 회계법인인 부경회계법인을 비롯 당시 사업 담당자인 거제시 공무원에 대한 특혜와 비리여부를 지난 9월 9일 사법기관에 수사 의뢰했다.

이와 함께 초과이익금 환수 대상 여부를 판단할 사업의 수익률에 대해서는 TF팀을 통한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전문 회계법인을 선정해 재정산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사법기관의 수사와 회계법인의 사업수익에 대한 재정산을 통해 300만원대 아파트와 관련된 의혹의 사실여부가 밝혀질 것이며 그 결과에 따라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재정산으로 초과이익이 10%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나면 반드시 적극적으로 환수조치하고,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의 이번 300만 원 아파트 초과이익 환수를 위한 전담TF팀은 시설직 6급 1명, 행정직 6급 1명 등 모두 2명의 공무원으로 구성, 12월까지 운영하며, 2013년 사업 당시의 전반적인 내용 파악과 재정산을 위한 객관적인 회계법인 선정, 정산, 환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거제식물원, 국내 최대 슬라이드기구 ‘정글타워’ 들어선다

거제식물원에 국내 최대 슬라이드기구인 정글타워가 들어선다.

정글타워는 거대한 정글 자이언트 트리 형상의 18m 높이 팔각형 슬라이드 타워와 정글 돌산을 형상화한 인터렉티브 영상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관과 다양함은 흥미를 끌기에 충분할 정도로 웅장하고 독특하다.

정글타워는 국내 최대의 대형 슬라이드 3종과 일반 슬라이드 2종, 인터렉티브 영상체험 4종을 체험할 수 있는 종합 어드벤처 시설이다.

[남부경남] 거제시, 300만원 아파트 ‘초과이익 환수 TF팀’ 구성

대표적 시설인 대형 슬라이드는 자이언트 트리의 오른팔을 형상화한 빅드롭 슬라이드로 13.6m 높이에서 42.1m 길이를 활강하게 되며, 왼팔을 의미하는 롱웨이브 슬라이드는 10.6m 높이에서 38.9m 길이를 활강하고, 자이언트 트리 중심의 트위스트 슬라이드는 9.1m 높이에서 23m 길이를 회전 활강한다.

이외에 와이드 슬라이드와 트윈 업앤다운 슬라이드 등 다양한 슬라이드를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실내 인터렉티브 체험공간에는 로잉머신, 레트로슈팅, 점프로프, 트램풀린 등 4종의 영상체험 놀이를 할 수 있다.

유료 체험시설인 정글타워는 다음달 5일과 6일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시범운영 체험권은 정상운영 체험권의 75%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체험권 구입 방법은 인터넷 사전 예매와 현장 구입 두가지 모두 가능하나, 시범운영 기간에는 희망자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장 구입은 조기매진이 예상되므로 가급적 인터넷 사전예매를 권장하고 있다.


◆명정지구 새뜰마을 조성사업 준공식 열려

통영시는 26일 명정마을 주민 공동이용시설인‘명정마루’에서 “명정지구 새뜰마을조성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통영시는 노후 건축물과 보행이 어려운 급경사 골목길, 소방도로와 상하수도 인프라가 미비했던 명정마을 지구에 취약지역 환경개선과 기초생활 인프라를 정비하고자 2016년 국토교통부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남부경남] 거제시, 300만원 아파트 ‘초과이익 환수 TF팀’ 구성

2017년 사업 마스터플랜 승인 이후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 사업은 좁은 골목길을 확장한 소방도로 개설과 노후화 안길정비, 공유주방을 포함한 마을공동이용시설 신축, 취약지역 CCTV 설치, 흉물로 방치된 빈집정비, 노후주택 집수리 지원사업을 펼쳤다.

또한 사업지구 내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역량강화 사업을 통한 명정골과 서피랑하우징 협동조합이 2020년 2월 설립 되었으며, 같은 해 7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명정 새뜰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인가를 받아 마을 가꾸기 사업과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명정 새뜰마을 조성사업과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으로 명정동의 지도가 수 년 사이 몰라보게고 달라지고 있으며, 우리 시는 앞으로도 명정동을 비롯한 통영시의 발전과 주민 행복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통영시,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 홍보캠페인 실시

통영시는  27일 중앙시장 및 북신시장에서‘2021년 국가안전대진단’홍보 캠페인을 열었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위험시설 등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국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안전점검 행사이다.

[남부경남] 거제시, 300만원 아파트 ‘초과이익 환수 TF팀’ 구성

통영시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에 관내 위험시설 98개소에 대해 점검을 실시하고, 시민들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많은 인원이 모이는 장날을 맞아 전통시장 2개소에서 홍보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공무원 및 주부민방위기동대, 안전보안관, 지역자율방재단, 통영해양구조대 회원 등이 참여하여 가정용 자율안전점검표 및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주민 스스로가 가정 내 위험요인을 수시로 자가진단 하도록 홍보했다.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