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희 합천군수, 혁신 챔피언 인증패 수상 [합천소식]

국민안심서비스 앱,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1 주민생활 혁신사례’ 선정

입력 2021-12-02 10:35:13
- + 인쇄
경남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휴대폰을 활용한 1인가구 고독사예방, 국민안심서비스 앱'이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1 주민생활 혁신사례’에 선정돼 혁신 챔피언 인증패를 수상했다.

주민생활 혁신사례는 지역의 우수사례를 수집·분석해 주민생활의 불편 해소하고 주민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사례들을 선정해 타 자치단체로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도입하고자 하는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준희 합천군수, 혁신 챔피언 인증패 수상 [합천소식]

합천군이 개발한 '국민안심서비스 앱'은 휴대폰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별도의 비용없이 사용 가능하고, 일정시간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미리 등록해 놓은 다수의 보호자에게 현재의 위치를 문자메세지로 즉시 통보하는 전 국민안전서비스이다.

또한, 국민안심서비스 앱은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이 없으며, 앱 설치 및 사용법도 간단하다.

문준희 군수는 “국민안심서비스가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사업에 선정돼 기쁘고, 자체 개발한 국민안심서비스앱이 사회적 문제라고 볼 수 있는 고독사 및 실종사고 예방에 기여해 국민들께서 슬픈 뉴스를 듣지 않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합천군은 별도의 장비 도입 없이 타 지자체에서 활용 가능한 점을 들어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수성구,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등 전국 50여개 자치단체에 해당 자치단체의 이름으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소스코드를 무상으로 배포했으며, 전 국민의 고독사 및 실종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극복 위해 농기계 사용료 감면 연장 실시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농업인들의 농기계 임대료 부담을 덜어주고자 사용료 50% 감면을 2022년 6월까지 연장한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군민들의 원활한 일상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작년 9월부터 농기계임대 사용료 감면을 실시해 왔다.

문준희 합천군수, 혁신 챔피언 인증패 수상 [합천소식]

감면 대상은 관내 농기계대여은행 이용자로 코로나19 사태의 안정시 까지 농기계 사용료가 50% 감면된다.

군은 2020년 9월부터 현재까지 농기계임대 사용료 50% 감면조치를 통해 혜택을 받은 농가는 농기계 임대일 수는 2만2757일, 감면액은 약 5억7천만원 혜택을 받았다.

이동렬 농업유통과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관내 농업인에게 농기계 사용료 50% 감면 연장 시행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합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