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의원 “2022년 원주시 국비 최종 1560억 반영"

입력 2021-12-03 16:13:01
- + 인쇄
이광재 의원 “2022년 원주시 국비 최종 1560억 반영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원주시갑,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원주시갑,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3일 국회가 최종 의결한 607.7조원 규모 2022년도 예산안에 원주시 국비가 최종 1560억 원 가까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원주 스포츠가치센터 건립 타당성조사비를 비롯해 남한강·섬강 국가 생태탐방로 조성, 원주 그린창업생태계기반 구축, 강원경찰청 원주권역 수사동 증축 예산 등이 신규 반영됐거나 증액됐다. 

특히 총사업비 491억 원에 달하는 원주 스포츠가치센터는 3만5000평에 가까운 무실동 원주교도소 이전 부지를 활용, 클라이밍과 양궁 등 유·청소년을 위한 스포츠체험 공간을 조성할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됐다.

이광재 의원은 “40년이라는 긴 세월 도심발전을 저해해 온 원주교도소 부지 일부를 체육과 문화공간으로 조성, 주민들께 환원하고자 한다”며 “사업 구체화 단계에 주민과 함께하는 토론회를 개최, 인근 부지와 연계한 다양한 활용방안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한강·섬강 합수머리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사업으로 10억 원을 신규 반영, 생태관광자원과 인근 역사문화 유적지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조성이 가능해진다.

원주 몫으로 그린창업생태계 기반 구축사업 설계비도 신규로 확보, 원주 원도심 도시재생과 연계해 젊은 창업가가 몰려들 수 있는 창업타운 조성 계기가 마련된다.

이외에도 의료기기 국제인증지원센터 구축 5억 원 증액, K-바이오헬스 지역·전략센터 5.6억원 증액 등 의료기기 산업육성 위한 증액을 이뤘다. 또한 호저면 강원경찰청 원주권역 수사동 증축 0.98억원 증액, 총액사업 내 두꺼비캠핑장(흥호지구 생태공원) 유지보수 등이 이뤄진다.

이 의원은 “계속사업에 더해 신규사업까지 송기헌 국회의원, 허영 국회의원과 함께 원팀이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삶의 질 1등 도시, 원대한 꿈을 이루는 도시 원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원주=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