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금보다 비싼 향신료 ‘사프란’ 생산..노지재배 성공

입력 2021-12-04 08:30:02
- + 인쇄
청송군, 금보다 비싼 향신료 ‘사프란’ 생산..노지재배 성공
노지재배에 성공한 사프란을 수확하고 있다. (청송군 제공) 2021.12.03
경북 청송군이 금보다 비싼 향신료 ‘사프란’ 노지재배에 성공했다.

4일 청송군에 따르면 ㈜한국사프란과 함께 주왕산면 부일리에서 금보다 비싼 향신료라 불리는 사프란을 노지 재배해 지난 11월 3.5kg을 생산했다.

한국사프란은 4년 전부터 재배조건이 까다로운 사프란 재배에 적합한 장소를 찾아 전국을 물색, 비가 적고, 생육기(9~11월) 일교차가 커 꽃 개화 시기가 긴 청송군 주왕산면 일대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신료 사프란은 크로커스라는 중동지역이 원산지인 붓꽃과 구근식물의 꽃에서 3개의 암술만을 떼어 건조시킨 것이다. 1g의 향신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150여 포기의 크로커스 꽃송이에서 400~500여 개 암술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채취한 뒤 여러 단계의 특수한 건조단계를 거쳐야 한다.

세계적으로 극히 일부 지역에만 재배돼 희소하며, 향신료 및 식염료로서 선호도가 높은 데다 생산에 노동력이 많이 들어 1g에 5만 원 이상으로 거래된다.

사프란은 식용 또는 약용으로도 이용하는 데 식용으로는 스페인 음식인 빠에야, 리조또, 사프란차 등에 이용되며, 진정, 통경, 갱년기장애 개선 등의 약용성분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철기 청송군 농업기술센터 채소특작과장은 “사프란이라는 향신료가 국내에서는 생소하기 때문에 홍보나 판로개척 등 갈 길이 멀지만, 노지재배 성공에 큰 의미를 두고 재배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송=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