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에코센터' 수탁기관 발표 앞두고 '공정성' 논란

입력 2021-12-09 10:28:37
- + 인쇄
'시흥에코센터' 수탁기관 발표 앞두고 '공정성' 논란
경기도 시흥시가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에코센터)의 위탁 운영기관 선정과정에서 편파적인 심사로 부적격 특정 단체를 선정하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공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시흥시는 지난 10월 21일 에코센터 운영을 민간에 위탁하기 위해 운영기관 모집공고를 내고, 지난달 30일 비공개 심사를 거쳐 심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그런데 지난 6일 공모에 참여한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 시흥환경운동연합, 시흥YMCA, 시흥갯골사회적협동조합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A가 비공개로 진행된 심사과정에서 시흥시가 비전문성과 불공정한 심사로 부적격한 단체를 선정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컨소시엄 A는 "시흥시가 특정기관을 밀어주기 위해 불공정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위원인 전·현직 공무원들이 고압적이고 부적정한 발언 등으로 다른 심사위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또한 "심사위원의 전문성 역시 부족하다"며 "환경교육 운영기관을 선정하는 심사임에도 심사위원 총 8인 중 환경교육분야 전문가는 고작 1~2명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흥시가 선정하려는 경기과학기술대학교측 컨소시엄 B에 참여한 시흥환경연대는 구성된 지 1개월밖에 안 되는 등 공고문에 명기된 신청자격 제외대상"이라고 밝혔다. 특히 컨소시엄 A는 "에코센터 내정자(추천자) L씨는 부정한 방법으로 환경부로부터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취소되고, 강사비를 횡령하는 등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며 "시가 부적격한 단체를 에코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흥환경연대는 8일 입장문을 통해 "시흥환경연대는 시흥환경교육네트워크의 새 이름으로 2017년 시작한 시흥환경교육네트워크의 성과를 계승한 시흥지역 환경단체의 연대체"라며 "현재 약 30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시흥을 위한 환경교육, 환경운동, 환경실천의 3대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컨소시엄 A는 심사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한 비도덕적 행동을 중단하라"며 "비공개가 원칙인 심사결과를 어떻게 취득하게 됐는지 그 경로와 배경을 밝혀야 한다"며 "L씨와 관련한 강사비 횡령과 환경부의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기관 지정취소는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흥시의회 노용수 의원은 지난 9월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L씨와 관련된 단체만 유독 상습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허위서류 작성에 근거한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기관 지정, 편법적이고 불법적인 강사료 지급 등 보조금 사업에 대한 감사와 수사의뢰가 필요하다"고 시장에 요구한 바 있다. 

시흥시 감사담당관 감사팀장은 "L씨와 관련된 여러 의혹 중 시가 감사할 수 있는 범위는 보조금과 관련된 부분밖에 없다"며 "L씨가 보조금을 부정하게 사용한 금액이 크지 않아 시정 및 주의 조치만 줬고, 기타 의혹에 대한 부분은 환경정책과에서 사실확인 후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에코센터 위탁 운영기관 선정은 시흥시 환경정책과 소관 업무다. 환경정책과는 심사위원들의 비전문성과 심사과정에서 불공정성은 있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김영구 환경정책과장은 "심사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으며, 현재 내부적으로 이의신청 등에 대한 사실확인 과정에 있으며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결과를 발표할 생각"이라면서 "만약 L씨에 대한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수탁기관으로서의 자격요건에 저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흥=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