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 시작 [교육소식]

입력 2022-01-25 16:32:14
- + 인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LG컨소시엄(LG헬로비전 대표 송구영, BK시스템즈 대표 손규열)과 25일 진주 무지개초등학교에서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전달식과 신속한 보급 및 사후관리(AS) 지원센터 구축 등을 위한 AS 강화 협력식을 가졌다.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보급은 진주 무지개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도내 전학교로 진행할 예정이다. 

1차 보급 물량은 초등학교 3·6학년,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월28일까지 총 13만여 대가 납품된다.

스마트단말기 보급 사업은 미래형 교육체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경남교육청의 강조사업 중 하나로 미래 디지털 교육환경의 핵심 학습도구로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교육의 디딤돌 사업이다. 

LG컨소시엄은 스마트단말기 관리를 위해 도내 관련 기업 103개를 하나로 묶은 새로운 AS 직할 지원센터 구축과 365일 콜센터 운영으로 학생들이 기기를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LG컨소시엄은 학생 스마트단말기 제조사와 협력하여 29만대를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관련 부품을 확보‧제공한다.

경남교육청은 자체 구축하는 스마트단말기 통합관리지원센터와 LG컨소시엄 AS 직할 지원센터와 창구를 일원화해 단말기에 대한 보수와 유지·관리를 원스톱으로 진행해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고 학부모의 염려를 불식시킬 예정이다. 

또 경남교육청은 학교에 스마트단말기 여유 수량을 더 보급해 수리로 인해 스마트단말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빈틈없는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 시작 [교육소식]

경남교육청에서 보급하는 스마트단말기는 학습과 관련된 프로그램 이외의 게임, 유해사이트 등의 프로그램 설치가 제한되며 단말기 위치 추적, 사용시간 제한 등 교육청과 학교에서 사용·관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학생들이 학습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MDM(스마트단말기 관리 도구)이 설치돼 보급된다.
 
박종훈 교육감은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으로 미래 디지털 교육환경이 경남에서 가장 먼저 정착하게 되며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이 가능한 온-오프라인 미래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교사와 학생이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LG컨소시엄 대표 기업인 LG헬로비전 송구영 대표는 "학생들이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업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최선의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8월까지 총 29만대를 보급해 도내의 모든 학생들에게 스마트단말기를 보급한다.



◆양산 증산중-복합화시설 자체투자심사 통과


양산 (가칭)증산중학교-복합화시설 설립 및 거제 중곡초등학교 증축 계획이 자체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양산 물금택지개발(3-4단계) 지구 범어리 2785-2에 2025년 3월 개교 예정인 (가칭)증산중학교는 부지면적 1만5488㎡, 학급수 31학급(특수1 포함), 학생수 846명, 사업비 657억원 규모다. 

학교 부지 중 4000㎡를 양산시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양산시에서 문화센터, 도서관, 체육관 등을 건립해 학생과 주민이 시설물을 공유하는 학교시설 복합화 형태로 설립될 계획이다.  

경남교육청,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 시작 [교육소식]

학교시설 복합화는 학교시설·부지를 지역사회 수요에 맞는 복합시설로 활용해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자자체의 부지확보 부담을 완화시킴으로써 예산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교육시설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최근 새로운 학교 모델로 제시되고 있는 설립 형태다.  

경남교육청 자체투자심사를 통과한 (가칭)증산중학교-복합화시설은 교육청과 양산시가 공동으로 사업비를 투자하는 사업으로서, 오는 4월에 심의 예정인 ‘교육부-행안부 공동투자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공동투자심사에서는 지난해 12월 최종 발표된 타당성 조사 결과 제시된 양산 19학교군 내 중학교의 학생 분산배치 여력, 복합화 시설의 비용편익 측면, 복합화 시설 사용 중의 학생 안전사고 대책 및 책임 주체 등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경남교육청은 공동투자심사를 대비해 지난 1월 초 양산교육지원청, 양산시와 협의회 자리를 마련해 학생안전 사고에 대비한 학생·차량 진출입로 위치변경, 시설물 내 이동동선 조정, 안전사고 책임주체 등에 대해 논의했다. 

경남교육청,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 시작 [교육소식]

이번 자체투자심사를 통과한 거제 중곡초등학교 증축 계획은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에 따라 증가하는 학생을 수용하기 위해 사업비 75억 원을 투자하여 중곡초등학교 부지에 교실 12실과 급식실을 증축하는 것으로 원안 가결됐다. 

당초 거제 중곡초등학교 증축 계획은 2021년 8월 자체투자심사에서 고현항 개발사업에 따른 학생 수요를 인근 초등학교에 분산 배치하는 등 현지 실무심사 이후 재검토하는 것으로 결정된 바 있다. 

그러나 실무심사를 통해 인근 초등학교의 수용 여건과 통학안전 대책 마련을 강조하는 투자심사 방향을 반영해 최근 가시화된 인도교(폭 6M, 길이 160M)와 육교, 안전펜스, 고원식 횡단보도, 학교 앞 신호등 추가 설치 등 통학로 확보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증축이 결정됐다.



◆경남교육청-경남도-㈜우아한형제들, 경남 특성화고 IT 인재 양성 협약 체결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 경상남도(도지사 권한대행 하병필),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25일 경남지역 특성화고등학교 IT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경남교육청 최병헌 학교정책국장과 경남도 오종수 통합교육추진단장, ㈜우아한형제들 송재하 CTO(최고기술책임자)를 비롯한 세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진행됐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앱 운영사다.

주요 협약으로 △경남 특성화고 IT 분야 인재 성장 경로 구축을 위한 진로 탐색 특강 △상업경진대회에서 IT분야 경진대회 신설 개최 후원 △현직 IT 계열 교원 대상 심화 연수 △IT 교육과정 개발 및 컨설팅 등이다. 

경남교육청,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 시작 [교육소식]

또 2022학년도부터 진주 경남정보고등학교, 창원 한일여자고등학교를 시범학교로 지정해 세부 협력 과제를 운영한다.

세 기관은 지난해부터 도내 특성화고 IT 계열 학생들이 IT 기업 취업에 필요한 기술·자격을 배울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해왔다. 

㈜우아한형제들은 IT 개발자의 취업 등용문으로 잘 알려진 ‘우아한테크코스’ 등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IT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 중심으로 교육청과 함께 경남 특성화고 IT 분야 교육과정을 개편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직 개발자가 참여하는 진로 특강을 통해 IT 개발자를 꿈꾸는 도내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동기와 학습 단계별 이행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는 경남정보고와 한일여자고에서 40여 명의 학생들에게 기초 과정 프로그램을 시범으로 진행하고 있다.

경상남도 오종수 통합교육추진단장은 "도내 특성화고 IT 인재 양성을 위해 ㈜우아한형제들과 교육청이 협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협약으로 지자체, 교육청, 기업 간에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도내 특성화고 IT 우수 인재 양성에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