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대표 백도라지 지역특화작목단지 육성에 산청·고성군 2개 지역 선정

입력 2022-03-05 13:43:23
- + 인쇄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은 4일 경상남도 백도라지 특화작목단지 대상지로 산청군과 고성군을 선정했다.

경남도는 재배 수확 후 가공과 판매 연계, 참여 농가의 조직화, 시군농업기술센터와 농가의 참여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두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경남 대표 백도라지 지역특화작목단지 육성에 산청·고성군 2개 지역 선정

공급 규모는 2022년부터 20224년까지 3년간 연간 120~150만주 정도의 우량 백도라지 묘를 2개 지역에 집중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농산물 가공센터 및 가공 시설, 지역 축제를 이용한 홍보와 판매 등 지역 자원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발휘해 경남을 대표하는 백도라지 전문재배단지로 발돋움 한다는 계획이다.

이흥수 약용자원연구소장은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를 통해 우량묘 안정생산기술에 관한 연구개발 및 2개 지역의 선택과 집중에 의한 특화작목단지 육성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하여 경남 약초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연구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종자보급센터 운영을 맡고 있는 김윤숙 연구사는 “도라지(장백) 외에 더덕(재래종) 등 우수 약용작물 플러그 묘를 현재 분양하고 있으며, 경남 도내 18개 시군의 약용작물 재배에 관심 있는 농가는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오는 25일까지 분양 신청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진주=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