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바이든 “기술 동맹” 한 목소리

윤석열·바이든, 20일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공장 시찰
尹 "바이든 방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의미"

기사승인 2022-05-20 21:04:15
- + 인쇄
尹·바이든 “기술 동맹” 한 목소리
악수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경제안보동맹’ ‘기술동맹’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0일 바이든 대통령과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시찰 후 공동 연설에서 “오늘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 캠퍼스 방문은 반도체가 갖는 경제·안보적 의미는 물론,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 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AI, 로봇 등 모든 첨단 산업의 필수부품이자 미래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대한민국은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70%를 공급하면서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라며 “저는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 생각하며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의 제공뿐 아니라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도 큰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처럼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동맹국들과 함께 공급망 회복력 문제 해결 노력을 함께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국경을 넘어 여러 국가들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한데, 장기적 복원력, 회복력을 강화하고 각국의 경쟁력을 높이는 게 이런 관계 강화를 통해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국가에 의존하지 않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그러기 위해 중요한 건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 그게 바로 대한민국 같은 국가”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 같은 기업을 갖고 있는 한국에서 기술혁신이 앞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양국이 기술 동맹을 통한 경제안보를 위한 협력을 통해 노력할 때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며 “이제 우리는 공급망을 회복하고 동맹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그게 우리의 전략이다. 이번에 아시아 국가 중 가장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게 된 이유”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같은 민주국가는 세계 최고의 인재를 키워내고, 기술 혁신에 책임있게 투자하는 삼성과 같은 기업 또한 양국 관계 발전 속에서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면서 “저와 윤석열 대통령은 앞으로 몇 달간 이를 위한 노력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오후 5시22분께 미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 원을 타고 오산 미군기지에 착륙했다. 2박 3일간 방한 일정에 나서는 바이든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시찰을 했다. 현장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한미 정상을 수행하며 직접 안내를 맡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 평택공장 시찰이 끝나면 서울 숙소로 옮겨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 뒤, 오는 21일에는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헌화한 뒤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과 첫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두 정상은 이 회견에서 한미 공동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