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유역환경청, 대기오염배출시설 부적정 운영 14개소 적발

입력 2022-06-20 17:16:31
- + 인쇄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박재현)은 여름철 고농도 오존 발생에 따른 주민들의 건강 악영향 우려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단속 사각지대인 계획관리지역의 배출사업장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개월(‘22.4.12-6.15) 동안 오존 생성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다량 배출되는 도장업체 등 30개소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부산·울산·경남 계획관리지역 중 도장업체가 가장 많은 경남 김해지역에 대해 중점적인 점검이 이뤄졌으며 점검결과 환경법령을 위반한 14개 업체가 적발됐다.

주요 위반사례를 보면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무허가(미신고) 운영, 대기오염방지시설(이하 방지시설) 비정상 가동, 방지시설 부식·마모 방치 및 운영일지 미작성 등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 대기오염배출시설 부적정 운영 14개소 적발

A업체는 금속제품 도장시설을 운영하면서 별도의 방지시설을 갖추지 않고 무허가로 조업을 하고 있었으며 B업체는 선박구성품 도장작업 과정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방지시설을 가동하지 않고 조업을 하다 적발됐다.

C업체는 방지시설의 배관이 부식‧마모돼 대기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새어 나가는데도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었으며 D업체는 대기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하면서 운영일지를 작성해야 하나 이를 위반해 적발됐다.

이들 업체 중 대기배출시설 무허가(미신고) 및 방지시설 비정상 가동 등 사법조치 대상은 자체 수사 후 관할 검찰청에 송치할 예정이며, 행정처분 대상은 관할 지자체에 통보해 개선토록 조치했다.

한편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여름철 고농도 오존발생 시기 총력대응 일환으로 산업단지(공업지역)의 질소산화물(NOx) 및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다량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8월까지 추진한다.

이번 점검은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한 사전 조사와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이동측정차량과 드론을 활용해 점검대상을 선정하고, 배출시설 현장점검에는 적외선감시카메라 등 첨단장비를 운영해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단속이 이뤄질 예정이다.

박재현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최근 오존주의보 발령일수가 증가하여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장의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해 감시·감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낙동강유역환경청, 녹조 발생 저감 오염물질 배출원 특별단속 실시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박재현)이 여름 녹조발생을 저감하기 위해 6월-8월 중 관내 수질오염원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대상은 낙동강 본류 및 지류천 주변 폐수배출업소로 폐수 직·방류업체, 최근 3년간 법령 위반업체 등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하천 주변과 제방 인근의 퇴비보관실태 점검을 통해 퇴비 부적정 보관으로 침출수 유출 등 주변 하천을 오염시킬 오염원도 집중 단속 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위반 사업장에 대해 고발 및 과태료 부과, 개선명령 등 행정조치를 취하고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장지도 및 기술지원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녹조 심화기간에 앞서 취수원 영향 수계 구간 내 공공 하․폐수처리시설 20개소에 대한 특별점검 실시를 통해 총인처리시설을 포함한 하․폐수처리시설 전반의 적정 가동여부를 점검했다. 

아울러 올해 9월까지 여름철 공공 하․폐수처리시설의 총인 방류기준을 강화해 운영하도록 유도하는 등 효과적인 수질오염원 관리를 위해 맞춤형 관리를 추진 중이다.

박재현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낙동강 녹조 발생 저감 및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감시․단속과 함께 공공 하․폐수처리시설의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