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신뢰도 높아지는데 개발자는 우려?…인공지능법 제 역할 할까

기사승인 2023-03-21 15:53:28
- + 인쇄
AI 신뢰도 높아지는데 개발자는 우려?…인공지능법 제 역할 할까
인공지능. 픽사베이 

인공지능(AI)을 바라보는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일반 국민의 신뢰도는 높아진 반면 개발자는 우려 섞인 시선을 보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일 AI 관련 국민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지난달 22~28일 전국 성인 10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오픈AI에서 개발한 대화형 AI 챗봇 ‘챗GPT를 사용한 적 있느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0.2%가 ‘호기심에 한두 번 사용해봤다’고 답했다.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은 5.6%,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다’는 64.2%로 집계됐다. 국민 3명 중 1명은 챗GPT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이다.

챗GPT 결과 내용을 신뢰하느냐는 질문에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62.1%로 가장 많았다. 신뢰한다 27.4%, 신뢰하지 않는다 10.5%다. 약 90%가 보통 이상으로 신뢰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AI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앞서 GPT-3.5는 실재하지 않는 이야기를 지어내는 등 거짓말을 한다는 오류를 보였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 초고를 작성하던 중 맥북프로를 던졌다’는 내용이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됐다고 답하기도 했다. 당연히 사실이 아니다. 오픈 AI는 이같은 오류를 보완한 GPT-4를 지난 14일 공개했다. 거짓말을 지어내는 ‘환각 오류’를 최소화했다는 것이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이해, 답변을 내놓는 신기능도 추가됐다. 

국내에서도 챗-GPT와 같은 AI를 개발·활용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인다. 네이버와 카카오, 이동통신 3사 등 대기업들은 앞다퉈 AI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국내 기업들은 챗GPT를 자사 서비스에 연동해 의료·여행·마케팅·교육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관도 마찬가지다. 경기도는 최근 경기GPT 추진계획 로드맵을 발표했다. AI 발전을 위한 산학연관협의체도 발족했다.

그러나 AI에 대한 신뢰보다 우려를 표하는 시선도 있다. 지난 17일 ABC뉴스에 따르면 샘 올트먼 오픈AI CEO는 “AI는 인간이 개발한 가장 위대한 기술이 될 수도 있다”면서 “우리는 매우 조심스러워야 한다. GPT-4는 완벽하지 않다. 기술이 위험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두려움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대규모 허위정보 유포나 사이버 공격 등에 사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AI로 인해 안전과 인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비판은 국내서도 나온다. 시민사회단체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심사소위에서 지난달 14일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신뢰기반 조성등에 관한 법률’(인공지능법)이 통과된 것과 관련 연일 질타를 내놨다. 산업계의 이익만을 위해 졸속으로 추진됐다는 것이다. 해당 법안은 AI 산업 육성을 위한 ‘우선 허용 사후 규제’를 골자로 한다. 사후 규제로 인해 개인정보 침해와 실시간 얼굴인식 같은 AI 감시 문제 등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오병일 진보네트워크 대표는 “현재 추진 중인 인공지능법은 어떠한 처벌 조항이나 의무 조항도 두고 있지 않다”면서 “AI 산업 육성을 위해서 꼭 필요한 법인지도 의문이다. 좋은 규제는 오히려 산업을 육성시키는 데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