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입력 2023-03-23 23:49:15
- + 인쇄
올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예정됨에 따라 경남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올해 해양항만과에 수산물안전담당을 신설하는 등 대응에 총력을 펼치기로 했다.

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지난 2021년 9월 ‘수산물안전관리센터’를 건립해 방사능 분석장비 확충(1대→4대) 및 분석 전문인력을 충원(1명→3명)해 생산단계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량을 대폭 확대(연 300건→1000건)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매주 도 누리집에 게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따른 도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촘촘하고 체계적인 안전감시망 구축을 위해 해양수산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도내 해역의 해양방사성물질 조사정점 추가를 건의해 기존 5개소에서 올해부터 8개소로 확대됐다.

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또한 출하단계에서 방사능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신규사업으로 수협 위판장 10개소에 휴대용 방사능 측정장비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20년 11월부터 한일해협 인접 연안 5개 시도(경남, 부산, 울산, 전남, 제주)와 해양방류 공동 대응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 중이며 지난해 11월에는 경남도 주관으로 해양수산부 관계자까지 참여한 협의회를 개최해 중앙정부에 지자체 의견을 전달하는 등 오염수 해양방류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향후 더욱더 촘촘한 방사능 감시망 구축을 위해 해양방사성물질 조사정점 추가(2개소) 및 위·공판장 방사능 검사장비 지원사업 확대를 해양수산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관리 강화를 위해 연중 상시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과 함께 일본산 수입수산물에 대한 특별 점검을 연 4회로 확대해 먹거리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해수부, 연안 시도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촘촘한 방사능 감시체계를 구축,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고 방류에 대비한 수산물 소비 활성화, 어민 피해대책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서 제17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개최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23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17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에 참석해 영호남의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영·호남 8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동서교류협력재단의 운영현황 보고와 차기 협력회의 의장 시‧도 선출, 영호남의 공동협력과제와 지역균형발전과제 심의‧의결, 공동성명서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민선8기 출범 이후 처음 개최된 이날 협력회의에서 △남해안권 비행자유구역 지정 △지역자원시설세 세입 확충 △지방자치단체 자치조직권 강화 △도심융합특구 특별법 제정 △지역별 차등 요금제 △출산장려금 국가지원사업 전환 건의 △사도삼촌(四都三村)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확실한 지방시대를 위한 지방분권 강화 조속 시행을 포함해 8건의 공동협력과제를 채택했다.

경남도는 '남해안권 비행자유구역 지정'을 공동협력과제로 제안했고 천혜의 관광 자원인 남해안 일대를 레저 항공기가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경남도는 남해안의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항공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사천과 남해를 포함한 상당수 지역이 군작전구역 등으로 활성화에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항공관광산업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규제 사항을 점진적으로 완화하는 데 영호남 8개 시도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지역균형발전을 협력하기 위한 과제로 △달빛내륙철도 예타면제 및 조기착공 △동대구-창원-가덕도신공항 고속철도 건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조기 준공 등 영호남 동서교류와 한반도 남부권 광역경제권 구축에 필요한 12개 사업을 포함했다.

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영호남 8개 시도지사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노력과 지방정부의 발전에 적극 협력하기 위한 공동성명에 합의했으며 올해 경남에서 개최되는 하동세계차엑스포,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를 비롯해 각 시도에서 열리는 행사에 대해서도 홍보를 적극 실시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수도권에 국가발전의 역량이 몰리고, 영호남이 서울에서 멀기 때문에 변방으로 소외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며 "오히려 영호남은 대한민국이 태평양으로 뻗어나가기 위한 첨단기지로서 국가발전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는 영·호남 지역 간 상생협력을 위해 1998년 구성됐으며 영․호남 친선교류, 민간단체 협력사업 지원 등 각 지역 간 유대와 협조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산진해경자청, KOTRA·부산항만공사와 '글로벌 물류기업 투자유치 간담회' 공동개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은 23일 서울에서 KOTRA(사장 유정열),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와 공동으로 '글로벌 물류기업 투자유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핵심 지구 중 하나인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의 입지 우수성과 투자기회가 소개됐으며 입주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경자청의‘투자 인센티브와 지원방안’이 상세히 안내됐다.   

간담회에 참여한 세계 최대 해운사인 덴마크 AP몰러-머스크, 글로벌 물류 기업인 독일 디에이치엘 서플라이체인, DB 쉥커와 일본 일본통운 등의 주요 관계자들은 물류입지로의 한국과 부산, 특히 부산항 신항에 대한 최신 정보를 취득함은 물론 경자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의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에 관한 비전과 계획을 공유했다. 

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글로벌 물류사들은 향후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공항과 항만의 복합운송'이 가능해 질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항만 물류허브 구축에 큰 관심을 보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DB 쉥커 한국법인 대표이자 주한유럽상공회의소 회장인 디어크 루카트는 한국을 동아시아 물류허브로써 중요한 투자처이자 파트너라고 표현했으며 AP몰러-머스크의 아태지역 영업총괄 및 한국법인 대표 아담 파머는 한국은 머스크 그룹 전략의 중심에 있을 뿐만 아니라 부산지역에 대한 사업개발과 투자는 지속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영 청장은 "유관기관과의 체계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세계적 물류기업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기업의 성장이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 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적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주 경상국립대, 경남권역 환경보건센터로 선정


환경부 공모사업으로 추진된 '경남권역 환경보건센터'로 진주 경상국립대학교가 선정됐다.

권역형 환경보건센터는 환경유해인자로부터 환경상 위해를 예방하고 도민건강 증진과 환경안전망 구축을 위해 설립된 지역기반 권역형(도단위) 센터로 우리 도에서는 민선8기 도정과제로 역점 추진한 사업이다.

센터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국가의 재정 지원을 받아 환경유해인자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환경보건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센터에서 추진하는 주요업무는 △환경보건 취약지역에 대한 노출 및 건강모니터링 △건강영향조사 및 청원처리 지원 △경남지역 환경보건정책 수립 지원 △환경보건 교육 및 홍보사업 등이다.

또한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 △가습기살균제 조사·판정 사업 △환경보건 빅데이터 구축 등 국가 협력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경남도는 '경상남도 환경보건계획'에 따라 센터와 협업해 도민 맞춤형 환경보건서비스 지원 및 환경오염 취약지역의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민감계층 대상 교육・홍보 등 환경보건 소통 중심 역할을 센터에서 수행하도록 지역 환경보건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이번 센터로 선정된 경상국립대학교는 경남지역암센터 등 다수의 센터 운영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다양한 환경보건분야 연구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진주와 창원에 위치한 대학병원을 기반으로 경남 동부권과 서부권 전역을 아우를 수 있어 앞으로 도내에서 발생하는 환경보건 문제에 대응이 보다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디지털전환 촉진 지원사업 추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이 경자청 관내 입주기업의 디지털전환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디지털전환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현재 경자청 관내 1900여 개의 입주기업 중 정부의 스마트공장 사업 참여 기업은 약 200여 개 정도며 그나마 대부분이 기초 수준이다.

이에 경자청은 디지털전환 지원사업을 통해 관내 기업의 디지털전환에 관한 인식을 높이고 직접적인 지원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시장 수요와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총력 대응 [경남브리핑]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해 1단계로 전문 컨설턴트의 점검과 진단 후 기업 성장을 위한 맞춤형 디지털전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2단계로 컨설팅 평가를 통해 디지털전환 추진 의지와 필요성이 높은 기업(5개 사 내외)을 선정해 공급기업과 함께 디지털전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단계 컨설팅 사업은 기업 자부담 없이 진행되고, 2단계 디지털전환 시스템 구축 사업은 1개 기업 당 경자청 지원 최대 3000만원, 기업 자부담 300만원(경자청 지원 예산의 10%)으로 진행된다. 

이번 지원사업의 신청 기간은 3월23일부터 4월12일까지다.

또한 경자청은 직접적인 지원 사업과 더불어 디지털전환 플랫폼을 구축해 디지털전환에 관한 교육, 홍보 및 각종 지원 정책과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