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부진에 내수 빨간불… 정부, 조만간 대책 발표

기사승인 2023-03-26 11:55:09
- + 인쇄
경기 부진에 내수 빨간불… 정부, 조만간 대책 발표
사진=곽경근 대기자

고물가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며 정부가 간접적인 내수 진작 대책 마련에 나섰다.

26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조만간 내수 활성화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관련 안을 준비했다. 예산 편성 등 직접적인 부양책은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 위축·내수 둔화… 경기 부진 계속 이어져

정부는 당분간 간접적인 경기 부양책 위주로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물가 자극을 피하기 위해서다. 최근 물가 상승률이 10개월 만에 4%대로 내려앉았으나 체감 물가는 여전히 높다. 소비판매액 지수 역시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 8일 발표한 경제동향에 따르면, 현재 국내 경제는 수출 위축과 내수 둔화를 동시에 겪어 경기 부진이 지속하고 있다. 산업통상지원부가 분석한 2월 수출입 동향에서도 우리나라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5% 줄어든 501억달러를 기록했다. 5개월 연속 위축한 수치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는 지난 1월 103.9를 나타냈다. 지난해 8월 109.4보다 5.03% 하락했다. 소매판매액지수는 경제주체의 실질 소비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다.

물가 자극할라… 정부, 국내 관광 활성 방안 고심

이번 정책은 관광업 활성 방안이 주축을 이룰 것으로 알려졌다. 내수 활성화가 물가 안정과 상충할 수 있는 만큼, 과거 소비 촉진 대책으로 내세웠던 추가경정예산 편성 및 지원금 지급 정책은 고려 않는 분위기다. 정부는 국내 관광 활성화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내수 및 서비스 수지를 동시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현재 관광 수요가 해외에 집중한 만큼 국내 관광 지원 방안을 중점적으로 두고 있다. 해외로 출국한 여행객 수는 팬데믹 당시 월간 10만명 수준에서 지난 1월 180만명까지 늘어났다. 이에 정부는 숙박 및 교통편 할인·지원 정책과 온누리 상품권 활성안 등을 통해 국내 관광객을 늘려 내수 소비를 촉진할 방침이다.

김예슬 기자 ye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