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논란 진화 총력… 식약처 “방사능 검사 철저”

기사승인 2023-03-31 19:26:36
- + 인쇄
‘日 오염수’ 논란 진화 총력… 식약처 “방사능 검사 철저”
식품의약품안전처 전경.   쿠키뉴스 자료사진

지난 한일 정상회담 이후 일본 언론이 연일 후쿠시마산 수산물과 오염수 방류 관련 내용을 보도하면서 국민적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부랴부랴 진화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1일 “후쿠시마 인근 8개현의 수산물, 15개현의 27개 농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조치를 시행 중”이라며 “일본 미야기현 멍게 등은 현재 수입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불거진 일본산 멍게 등 수산물 수입 우려를 불식하고자 이같이 밝힌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17일 윤 대통령이 스가 전 총리의 접견 과정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이날 접견에 동석한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 연맹이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현재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우려와 관련한 수입금지 조치는 아오모리·이와테·미야기·후쿠시마·이바라키·도치기·군마·지바현의 모든 수산물과 이들 8개현에 더한 가나가와·나가노·사이타마·야마나시·시즈오카·니가타·야마가타현의 쌀, 버섯류, 고사리, 대두 등 농임산물 27개 품목에 대해 시행되고 있다.

식약처는 현재 모든 일본산 식품에 대해 매 수입 때마다 세슘 등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등 추가핵종 증명서를 요구하고 있다. 또 방사능 검사 장비를 확충해 방사능 검사 시간을 기존 1800초에서 1만초로 강화해 정밀성을 높였다.

식약처는 “사실상 방사능에 오염된 식품은 국내 반입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면서 “일본산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거듭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31일 언론 공지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는 어떠한 타협도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전날에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