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입력 2023-04-29 22:43:09
- + 인쇄
경남 밀양시는 29일 예림서원 및 표충사에서 춘계향사를 봉행했다. 

부북면 후사포리에 위치한 예림서원에서 박일호 밀양시장이 초헌관으로, 창원시 거주 이성원이 아헌관으로, 무안면 거주 석희현이 종헌관으로 참여했다.

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예림서원 춘계향사는 매년 음력 3월 초정일에 추대된 헌관들이 예림서원 육덕사에 봉안된 점필재 김종직선생, 오졸제 박한주 및 송계 신계성선생에 대해 유교의 예에 따라 제향을 봉행하는 행사다.

이날 박일호 시장은 “예림서원 춘계향사는 김종직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는 행사로 그 의미가 크다”며 “밀양시는 김종직 선생의 선비정신을 시민과 아이들이 배울 수 있도록 44억원을 투입해 선비문화체험관 건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예림서원 춘계향사와 함께 밀양시 단장면 표충사에서는 임진왜란 때 구국의 큰 공을 세운 서산, 사명, 기허대사의 향사가 진행됐다.

사명대사 춘계향사는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나라를 구하는데 큰 공을 세운 3대 대사의 호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조선 영조 20년(1744년) 때 왕명으로 시작된 국가 제향으로 불교와 유교가 함께하는 합동 제향이다.

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이날 행사에는 고승대덕 스님들과 성균관유도회 회원들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 불교신도, 일반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3대 성사에 대한 제향을 봉행했다.

향사는 명종 5타를 시작으로 삼귀의, 반야심경, 종사영반, 헌다, 헌화 등 불교의례와 함께 유교제향이 진행됐다. 성균관 유도회 밀양시지부(지부회장 박대병)의 주관으로 이뤄진 유교제향에서 김성규 밀양시 부시장이 초헌관으로, 오수개가 아헌관으로, 김병기가 종헌관으로 참여했다.

김성규 부시장은 “밀양시는 점필재 김종직을 비롯해 많은 선비를 배출한 선비의 고장이자, 나라를 지키는데 앞장선 사명대사 등 구국충혼이 살아있는 고장이다”면서 “이번 향사를 통해 선현들의 정신을 본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밀양의 새로운 청년 핫플레이스로 오세요!

밀양시는 29일과 30일 진장 청년창업거리(진장1길, 남천강변로 3길, 미리미동국 일원)에서 젊음과 행복이 가득한 진장 청년페스타를 개최한다.

상권르네상스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진장 청년페스타는 ‘2023 밀양방문의 해’를 맞이해 시민과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열린다.

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진장 내 청년맛집을 찾는 ‘숨은 진장찾기’, 진장 내 다양한 체험을 통해 새로운 보물을 찾는 ‘진장 보물찾기’,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참여해 즐기는 ‘추억의 놀이마당’, 옛날 과자를 같이 먹는 ‘추억의 주전부리’, 모두가 함께 즐기는 ‘버스킹 공연’ 등이 진행된다.

지역 내 청년 창업자들과 연계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청년창업 먹거리와 거리 내 체험프로그램, 다양한 경품 및 상품권 제공을 통해 주말을 맞아 행사장을 찾은 이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손윤수 일자리경제과장은 “지역 내 청년들과 함께하고,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가미된 먹거리 창업으로 새로운 명소를 만들어서 누구나 창업하고 즐기는 진장거리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밀양시 체육회, 생활체육대회 개막

밀양시체육회(회장 민경갑)에서 주최하고 20개 종목단체가 주관하는 제23회 밀양시생활체육대회가 29일 밀양시배드민턴경기장에서 개막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종목별 선수, 임원 400여명이 참여했으며 밀양시 체육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생활체육인 화합의 자리가 됐다.

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이번 생활체육대회는 오는 10월 양산에서 개최되는 제34회 경남생활체육대회 밀양시 대표 선발전을 겸해 실시된다. 20개 종목 3000여명이 참가해 오는 6월까지 각 종목별 경기장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밀양 체육발전에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생활체육대회 개최로 동호인이 서로 화합하고 친목을 다져 영남권 허브도시 밀양발전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면서 “앞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체육인이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민경갑 체육회장은 “승부보다 진정한 스포츠맨십으로 다 함께 즐기고 생활체육동호인 저변확대 및 활성화로 시민의 체력증진과 건강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곘다”면서 “시민이 아름다운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밀양시 체육회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밀양시 하남읍·상남면 경로잔치 개최

밀양시 하남청년회(회장 서정영)는 29일 밀양동명중·고등학교 해오름관에서 어르신들 900여명을 모시고 ‘제9회 하남읍 어르신 한마음 대잔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어르신들은 동명고 댄스공연, 난타공연 관람 후 부녀회 회원들이 정성스럽게 손수 만든 음식과 다과를 드시며 어버이날 기념 축하공연으로 초청가수 공연, 어르신 즉석노래자랑,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볼거리를 즐겼다.

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또한 상남청년회(회장 김종민)와 상남청년회특우회(회장 박목회)는 29일 밀양농협 예림공판장에서 관내 어르신 1000여명을 모시고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일호 밀양시장과, 도의원 및 시의원과 기관단체장들이 내빈으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축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하고 자리를 마련한 상남청년회, 상남청년회특우회와 주민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밀양시, 예림서원⋅표충사 춘계향사 봉행 [밀양소식]

어르신들은 청년회에서 정성스럽게 손수 마련한 음식과 다과를 드시며 초대가수 공연 및 난타공연을 즐겼고 행사가 끝날 때까지 행사장에는 하루 종일 어르신들의 웃음꽃이 끊이지 않았다.

박일호 시장은 “경로잔치를 통해 어른 공경의 뜻을 되새기고 앞으로 더욱 지극정성으로 어르신들을 모시겠다는 우리의 다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매년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행사를 개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밀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