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생명수’ 커피, 과연 괜찮을까 [그랬구나]

기사승인 2023-05-28 06:00:43
- + 인쇄
‘직장인 생명수’ 커피, 과연 괜찮을까 [그랬구나]
쿠키뉴스 자료사진


커피를 달고 사는 전국 직장인들을 대신해 △서민석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이혜준 중앙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오범조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박현아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에게 물어봤다.

Q.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에 비해 몸에 유익한가요?

서민석 교수=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의 함량을 줄인 것이 디카페인 커피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90% 이상 제거돼 있고, 카페인의 실제 함량이 10㎎ 미만이라서 카페인에 의한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지요. 커피의 향을 즐기면서 카페인에 따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커피가 더 건강하냐’에 대해서는 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나 일반 커피(아메리카노) 모두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은 모두가 아니까요.

이혜준 교수=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서 제로 카페인은 아닙니다. 커피콩 자체에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카페인을 100% 제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라도 카페인이 소량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 이하의 양이 들어있는데,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충분히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양입니다.

Q. 아메리카노 vs 믹스커피, ‘그나마’ 건강한 커피를 고른다면 어느 쪽을 택하시겠습니까?

서민석 교수= 100번을 물어봐도 아메리카노입니다. 믹스커피는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커피믹스 1봉을 마시면 50kcal 정도의 칼로리가 섭취 됩니다. 또한 프림은 포화지방으로 이뤄져 있고, 설탕 등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만성질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혜준 교수= 믹스커피에 포함된 시럽, 설탕, 크림 등의 첨가제는 커피의 장점을 단점으로 만들 수 있어 아메리카노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오범조 교수= 저는 믹스커피를 마시지도, 환자한테 권하지도 않습니다. 당뇨 환자는 믹스커피를 한 잔만 마셔도 혈당이 훅 올라요. 건강한 사람은 뭘 먹어도 상관없지만 당뇨가 있다면 가능한 한 믹스커피는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Q. 커피는 하루에 얼마나 마시는 게 좋나요?

서민석 교수= 기준이 되는 것은 카페인 섭취량입니다. 하루 최대 섭취 허용량은 400㎎ 이내로 돼 있습니다. 보통 아메리카노 한 잔에 150㎎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 있어요. 즉 하루 2잔 정도까지는 괜찮다고 볼 수 있지요. 물론 카페인에 대한 반응과 부작용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조금만 마셔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못 자는 분이라면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드시거나 디카페인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 속쓰림이나 식도 역류 증상이 있는 분들도 카페인 섭취는 줄일수록 좋아요.

이혜준 교수= 카페인에 대한 내성은 개인차가 있지만 체중 60㎏의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인 400㎎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는 것은 피해야 하고, 임산부는 하루 300㎎을 넘기지 말아야 해요. 또한 오후 3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Q. 커피를 마시면 위암을 예방하고 간경변증 가능성을 낮추고 심지어 사망 위험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 정도면 마셔야 하는 거 아닌가요?

서민석 교수= 커피를 마시면 간섬유화, 간경화, 간암 발생 위험이 줄거나 심뇌혈관 질환, 대사증후군 확률이 감소한다는 보고는 많습니다. 반대로 골다공증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지요. 그래서 커피를 건강을 위해 마시거나 마시지 말아야 한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커피는 기호식품일 뿐입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부작용 없이 즐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혜준 교수= 커피에 포함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의 영향으로 당뇨병, 퇴행성 신경계질환(알츠하이머치매·파킨슨병), 암(유방암·전립선암·간암)의 위험인자가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질환별로 다른 연구 결과를 보이고 있고, 건강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에 대해 의견 일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박현아 교수= 커피에 카페인 다음으로 많은 것이 항산화물질과 카페스톨인데 이런 것들이 사람 몸속에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해요. 항산화물질이 간경화를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는 많이 있어서 적어도 간과 관련된 연구 내용은 신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Q. 커피를 많이 마시면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이혜준 교수= 카페인은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하며,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는 등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하고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불안, 소화장애, 부정맥,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커피에 중독될 경우 신경과민, 근육경련, 불면증, 심계항진, 칼슘 불균형 등이 이어질 수 있고요. 카페인의 생리적 작용에 반응하는 정도는 개인의 체질과 식생활에 따라 다른데, 성장기 어린이나 임산부는 카페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만큼 총 섭취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범조 교수= 평소 몸매 관리에 신경 쓰고 기름진 것도 안 좋아하는데도 커피는 많이 마셔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있어요. 반대로 커피를 끊으면 콜레스테롤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커피를 즐기던 사람이 커피를 갑자기 안 마시면 적정량의 카페인이 몸속에 늘 공급되다가 중단되면서 두통을 앓는 사례가 있습니다. 

Q. 한국인의 커피 사랑, 의사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서민석 교수= 한국인은 스트레스가 많은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다양한 방법 중 흡연이나 과음보다는 그나마 커피가 낫다고는 생각합니다. 물론 커피의 카페인도 중독성이 있습니다. 주중에 과다하게 커피를 마시다가 주말에 중단하게 되면 멍하고 기운이 없기도 하지요. 그런 경우라면 주중 커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커피를 사랑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다만 너무 과한 사랑은 후유증을 남기니 적당한 거리를 지키는 게 좋겠지요.

이혜준 교수= 커피를 기호식품으로 즐기는 것은 찬성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도 카페인이 소량 들어있지만 일반 커피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잠을 쫓기 위해 커피를 찾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가장 좋은 피로회복제는 수면이며, 매일 저녁 정해진 시간이나 비슷한 시간대에 잠을 청하고 7~8시간씩 자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운동은 카페인 못지않은 자극제이자 활력소이기 때문에 운동량을 늘리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가면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커피 대신 물 또는 카페인이 전혀 없는 허브차를 마시거나 정제 설탕과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많이 드실 것을 권합니다.

박현아 교수= 커피를 마신 뒤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다가 다음날 아침에 피곤이 쌓여 일을 제대로 못하고 그러면 다시 커피를 마시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수면장애로 힘들어 의사한테 수면제를 달라고 하기 전에 커피를 끊는 일부터 해야 해요.

Q. 커피를 달고 사는 직장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서민석 교수= 저도 커피를 좋아합니다. 100번을 물어봐도 ‘건강한 커피는 아메리카노’라고 말했지만 저도 믹스커피가 더 맛있고 좋습니다. 그러나 늘 건강을 생각해 적당히 마시려고 노력합니다. 아메리카노도 마찬가지입니다. 달지 않고 물처럼 홀짝거리면서 마시다가 밤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면에 시달렸던 경험도 있습니다. 식도염으로 고생한 적도 있지요. ‘커피 한잔의 여유’라는 광고 문구처럼 커피는 잠시 휴식을 줄 수 있는 참 좋은 식품 같습니다. 다만 적당히 먹는 것만큼 바람직한 것은 없습니다.

오범조 교수= 커피는 안 먹던 사람이 일부러 마실 필요도 없고 잘 먹던 사람이 일부러 끊을 필요도 없는 기호식품입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은 즐겨 마셔도 되지만 50대 이상부터는 밤늦게 커피를 마신 후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경험을 갖는 경우가 적지 않아요. 저도 나이가 드니까 밤 9시 이후에 커피를 마시고 자면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껴요. 그래서 커피를 마신다면 본인한테 맞는 마지막 커피 섭취 시간을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랬구나. 커피는 간경화나 각종 암,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마저 줄여줄 수 있다고 하지만, 진짜 중요한 건 아무리 좋아도 내 몸이 부담을 갖지 않게 하는 것이구나. 기호식품일 뿐인 커피에 중독되면 부정맥, 수면장애, 신경과민, 근육경련, 불면증, 심계항진, 칼슘 불균형 등이 생겨 나를 괴롭힐 수 있으니 적당히 즐기고 마시자.

신대현 기자 sdh3698@kukinews.com

‘직장인 생명수’ 커피, 과연 괜찮을까 [그랬구나]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