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강타’ 괌 비행기 29일 다시 뜬다… 한반도 영향은?

기사승인 2023-05-28 17:33:27
- + 인쇄
‘태풍 강타’ 괌 비행기 29일 다시 뜬다… 한반도 영향은?
태풍 마와르가 강타한 괌 현지 모습. 연합뉴스 

외교부가 괌 귀국편을 이르면 29일 재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29일 오후 3시(현지시각)부터 괌 현지 국제공항이 다시 운영을 시작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국적기가 29일 오후 5시 괌에 도착해 오후 7시 인천으로 출발키로 했다.

마와르 날벼락에 발 묶인 여행객, 29일 밤 귀국

앞서 태풍 마와르가 괌을 강타하며 지난 22일 괌 국제공항이 폐쇄됐다. 이 여파로 괌에 체류 중이던 한국인 3400명의 발이 묶인 상황이다.

정부는 괌 현지에 임시숙소 3곳과 임시진료소를 마련해 운영 중이다.

괌 국제공항이 운영을 정상화하며 한국 관광객들은 29일 밤부터 한국에 도착할 전망이다. 대한항공을 시작으로 티웨이, 진에어, 제주항공 등 기존 괌을 취항하던 항공사도 곧 운영을 재개한다. 대한항공은 기존 항공기보다 큰 대형 여객기로 많은 여행객을 수송한다는 계획이다.

한반도, 영향권 빗겨가… 마와르 향후 경로는?

2호 태풍 마와르는 현재 필리핀 우측 해상에 머물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마와르는 필리핀과 대만 사이를 거쳐 일본 오키나와 남부 해상을 지나 태평양 혹은 중국 남부로 서진할 예정이다.

다만 한반도엔 오는 30일까지 비가 이어진다. 중국 대륙에서 유입한 온난습윤 공기와 북쪽의 건조 공기, 남동쪽 고기압이 한반도 내에서 만나 정체 정선을 형성했다는 게 기상청 설명이다. 이 비구름대는 중부지방에서부터 남하해 전국에 비를 뿌리고 있다. 28일 밤 충청권으로 내려간 비구름은 30일 오전 제주도로 이어질 전망이다.

김예슬 기자 ye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